사회 사회일반

'5남매 아빠' 정성호, 저출산 대책에 일침 "부모가 희생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줘야"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6.09 04:00

수정 2023.06.09 13:19

방송인 정성호와 막내. (인스타그램 갈무리) /사진=뉴스1
방송인 정성호와 막내. (인스타그램 갈무리)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5남매를 둔 '다둥이 아빠' 개그맨 정성호가 정부의 저출산 대책에 대해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정성호는 지난 3일 JTBC '뉴스룸'의 '뉴썰' 코너에 출연해 강지영 앵커와 국내 저출산 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날 방송에서 정성호는 "많은 걸 가졌다고 아이를 낳는 게 아니다. '정성호 돈 많이 버니까, 성대모사 하나 할 때마다 얼마씩 버니까 애가 늘어난다'고 하는데, 그럼 (돈 많이 버는) 기업 회장은 애가 1000명, 1만 명 있겠냐"고 말했다.

이어 정성호는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돈보다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게 바로 '희생'이다. 근데 요즘은 희생하고자 하는 마음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라며 "그런데 우리 사회는 여전히 부모가 희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희생이라는 건 돈이 들어가는 게 아니다. 제가 말하는 건 아빠, 엄마가 희생할 수 있는 환경을 바꿔 달라는 것"이라며 "회사에서는 눈치 보이게 출근하라 하고 희생하라고 하면서 임신 6개월만 되면 '뭐라 그랬어. 결혼하니까 뽑지 말랬잖아'라고 이야기하면 누가 아이를 갖겠냐"라고 지적했다.

정성호는 다둥이가 아닌 첫 아이부터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하나를 낳아서 키우는데 엄마가 '그래, 이 정도면 하나 더 낳을 수 있겠다'고 해야 아이 하나가 더 생기는 것"이라며 "'하나도 힘든데 뭐? 둘째 낳으면 아파트를 줘? 오케이, 오늘 밤 아파트 사러 가자'고 하겠냐. 이게 무슨 육아냐"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내가 아이를 키우는데, 당연히 내가 희생하는 것이다. 그래도 희생할 수 있는 환경만 바꿔주신다면, 아이들이 자랄 수 있는 환경으로만 주변이 바뀐다면 (좋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정성호는 아이들이 자랄 수 있는 환경으로 주변이 바뀌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정성호는 "예전엔 학교 앞 몇 미터 안에 유흥업소 등을 못 지었는데 요즘 그게 없어진 지 오래됐다"라며 "그러니 부모들이 아이들한테 '빨리 들어와'라고 얘기하지 않고 '너 어디 갔어. 왜 전화 안 받아. 너 나가지 마'라고 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게 부모의 현실인데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은 살기 좋은 나라다.
아이를 낳아서 6시까지 뛰어놀게 하세요' 이런 게 가능할까?"라고 반문했다.

정성호는 지난 2010년 경맑음과 결혼해 슬하에 3남 2녀를 두고 있다.
그의 아내 경맑음씨는 지난해 12월 다섯 째 아들을 출산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