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삼성 갤럭시 기어 ‘최악의 광고’ 혹평 잇따라

김주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2.24 07:47

수정 2014.10.30 20:02

갤럭시기어 광고
갤럭시기어 광고

삼성전자의 스마트와치 '갤럭시 기어'의 유튜브 광고에 대해 해외에서 부정적인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광고와 함께 제품 자체까지 웃음거리로 만드는 악평이 잇따르고 있어 제품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1일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의 '삼성 모바일' 공식 계정에 '준비됐습니까?(Are You Geared Up?)'라는 제목의 광고를 게재했다.

공개된 영상에는 스키 리조트와 나이트클럽을 배경으로 금발 미녀 '에이미'와 이 여성에게 잘 보이려는 남성 2명이 등장한다. 이 중 '잭'이라는 이름의 남성만 갤럭시 기어를 차고 있다.

요약하면 잭이 손목에 찬 갤럭시 기어를 에이미에게 내보이며 기능을 보여 줬더니 에이미가 잭에게 반했다는 것이다.


갤럭시 기어가 없는 남성은 주머니에서 스마트폰117을 꺼내려다가 손에서 놓치는 실수를 반복한다. 에이미가 잭의 품에 안기자 잭이 시청자를 향해 갤럭시 기어를 찬 손목을 자랑스럽게 내보이며 윙크하는 장면으로 끝난다.

광고는 게시 이틀만인 24일 조회수가 118만건을 넘어섰으며 '싫어요'라는 반응이 '좋아요'라는 반응의 6배다.

광고를 본 네티즌들은 "제품은 좋은데 광고는 웃음거리일 뿐이다", "이렇게 대놓고 광고하는 건 처음본다", "역대 최악의 광고다", "금발 미녀 유혹하는 방법 가르쳐줘서 고맙다", "돈이 아깝네요"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는 24일 '삼성 신제품 갤럭시 기어 스마트시계 광고는 2013년 최악의 광고인가?'란 제목의 기사에서 이 광고를 소개했다. 배우들의 '나무토막같은(wooden)' 연기, 희한하다 못해 '징그러운(creepy)' 줄거리, 개연성 없는 대본 등 3박자를 두루 갖춘 어이없는 실패작이라고 평가했다.

미국 LA타임스도 "삼성전자가 2013년에 수많은 광고를 냈지만 최악의 광고는 막판에 내놓으려 아껴 둔 것 같다"고 언급했다.


PC 매거진은 이 광고에 대해 삼성전자의 문화 문제를 드러낸 것이라며 "한국에 있는 삼성전자 임원들이 회사 광고를 세부적인 데까지 일일이 간섭하면서 생긴 문제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설명에 따르면 이 광고의 의도는 스키나 스노보드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길 때 갤럭시 기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리는 것이다.


갤럭시 기어를 차면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기구를 들고 있을 때도 문자메시지, 전화통화, 사진·영상 촬영 등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는 것이다.

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