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4대강에 ‘한 방’ 맞은 건설, 해외사업까지 ‘연타’

이정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1.13 17:16

수정 2014.10.30 16:59

4대강에 ‘한 방’ 맞은 건설, 해외사업까지 ‘연타’

"쌍용건설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등 건설업계가 워낙 어려운 상황인데도 4대강 담합, 하도급 불공정거래 등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만 부각돼 임원들의 걱정이 많고 직원들 사기도 뚝 떨어져 있다."

2014년 '청마의 해' 건설업계는 여전히 풀이 죽어 있다. 한때 대규모 토목.주택사업으로 경제발전의 일등공신으로 평가받던 대형건설사들은 4대강사업 담합 과징금 부과에 이어 입찰제한까지 받으면서 연초부터 사업을 신바람나게 진행할 동력을 잃었다고 한목소리로 전했다.

지난해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미지급 공사대금 청구 소송 등이 진행 중인 상태에서 이처럼 건설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해외수주 등에서도 악영향을 초래하고 건설산업 미래를 어둡게 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불가피"…결국 이미지 실추

13일 업계 및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따르면 4대강사업뿐만 아니라 대형 건설사들의 입찰담합 사례가 속속 수면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공정위는 2009년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와 관련, 입찰담합을 한 21개 건설사에 1322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또 서울중앙지법은 2004년 지하철7호선 연장건설공사 수주 당시 입찰담합을 한 대형건설사들에 손해배상금 270억여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그러나 대형건설사들은 이 같은 대형사업과 관련한 잇단 조치에 억울한 면이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4대강사업은 대규모 국책사업을 단기간에 완성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명감을 갖고 임했으나 부실시공 논란으로 공사비만 더 들고 담합으로 간주돼 입찰까지 제한받게 됐다는 것.

A건설사 관계자는 "4대강사업은 애초 이명박정부의 핵심 국책과제였고 그런 큰 사업을 단기간에 하기 위해서는 (담합 등) 불가피한 면도 있었는데 정치적 논란까지 가세돼 희생양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B건설사도 "일의 편의성 때문에 빚어진 일을 담합으로 규정한 데다 국책사업이어서 하지 않을 수 없어 시작한 일에 과징금을 부과하고 공기 단축에 따른 부실시공 논란까지…지금 생각해보면 왜 했는지 모를 정도"라고 토로했다.

C건설사 관계자는 수자원공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 대해 "발주처는 '갑 중의 갑'인데 예전 같았으면 생각지도 못할 일"이라며 "당시 공사기간이 이슈였고 밀어붙이기 식으로 할 수밖에 없어 비용 역시 만만찮게 들었는데 돈을 받지 못해 소송까지 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비용은 비용대로 들고 과징금으로 끝날 것이라고 생각한 일에 임원들까지 형을 받게 돼 건설사로서는 상처뿐인 사업"이라고 털어놨다.

하도급 불공정 거래와 관련해서도 대형건설사들이 특히 부정적으로 부각됐다는 지적이다.

'갑을 논란' 등으로 대형 건설사가 미운털이 박혀버렸고 실제 지난해 말 공정위가 선정한 하도급거래 모범업체 16곳 모두 근로자 300명 미만 중소 건설사였다.

C건설사 관계자는 "대형사의 경우 공사비를 지급했는데도 중간업체 도산으로 하도급 영세업체가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며 "법적인 책임이 없는데도 영세업체들이 무조건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운운하며 시위를 벌이는 일도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수주 등 앞으로가 더 걱정"

이처럼 대형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가 악화되면서 해외수주에서도 악영향이 우려된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내수시장 경기 침체로 대형사들이 국내보다 해외 쪽으로 눈을 많이 돌렸는데 국내에서 덧칠된 나쁜 이미지가 해외발주처에서 '마피아 같은 업체에 믿고 맡기겠느냐'는 우려로 연결돼 수주에 어려움을 더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 역시 "4대강사업을 벤치마킹하려 하는 외국에서 물사업을 수주하기도 했으나 국내에서 담합, 부실 논란 등이 불거지자 해당 국가에서 사업 반대론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며 "외국 발주처에서 경영실적이나 재무건전성 등을 보장하는 서류 등을 예전보다 더 요구하는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건설업계 상황을 대변하듯 대학의 토목학과 학생뿐 아니라 건설사도 줄고 있다.

건설 관련 전공의 인기가 떨어지면서 모 대학은 토목공학과 정원을 2015학년도부터 80명으로 20명 줄이기로 했고 또 다른 대학은 정원 70명 중 10명을 줄일 방침이다.

문닫는 건설업체도 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건설업체는 2012년보다 612개사 감소한 5만9265개사로 집계됐다.

특히 종합건설업체는 감소폭이 두드러져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던 2005년 1만3202개사에서 지난해 1만921개사로 2281개사나 문을 닫은 것으로 조사됐다.

nvcess@fnnews.com 이정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