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수사결과 보니.. 父 도박빚·전처 생활비까지 떠넘겨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6.23 17:43

수정 2014.06.23 17:43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수사결과 보니.. 父 도박빚·전처 생활비까지 떠넘겨

롯데홈쇼핑이 상품 론칭을 위해 무한경쟁을 벌이는 납품업체의 현실을 이용해 상품기획자(MD)부터 대표이사까지 수억원대 리베이트를 뇌물로 받은 사실이 검찰 수사결과로 밝혀졌다. 이들은 현금뿐 아니라 그림이나 자동차 등을 뇌물로 받았고 매달 정기적으로 뇌물을 받아 이혼한 전처의 생활비로 쓰거나 부친 도박 빚 해결을 위해 거액을 요구하기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서영민)는 리베이트를 챙기거나 회사 돈을 빼돌린 혐의로 롯데홈쇼핑 임직원 10명을 적발해 이 중 신헌 전 롯데쇼핑 대표(61) 등 7명을 구속기소하고 전.현직 MD 3명을 불구속 기소하는 내용의 수사결과를 23일 발표했다. 검찰은 이들에게 뒷돈을 건네거나 비자금 조성을 도운 혐의로 벤더.납품업체 대표 14명 가운데 김모씨(42)를 구속기소하고 허모씨(46) 등 7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영세 납품업체 대표 6명은 약식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신 전 대표는 2007년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홈쇼핑 론칭과 백화점 입점 등 편의제공 명목으로 벤처업체와 카탈로그 제작업체 등 3곳으로부터 1억3300만원 상당의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신 전 대표는 부하 직원들과 짜고 인테리어 공사비를 과다 지급해 돌려받는 수법으로 회사 돈 3억272만원을 빼돌려 2억2599만원을 사적으로 쓴 혐의도 있다. 그는 2008∼2012년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로 재직했으며 이후 지난 4월까지 롯데쇼핑 대표로 재직했다.

물품 론칭과 방송편성 시간 등 막대한 권한을 가진 홈쇼핑 직원들의 횡포는 납품업체의 허리를 휘게 했다. MD에서 생활부문장.영업본부장으로 이어지는 영업 분야 간부들은 상품론칭과 황금시간대 배정 등의 명목으로 적게는 1400만원에서 많게는 9억8410만원까지 뒷돈을 챙겼다. 총무팀장과 경영지원부문장 등 비영업분야 간부들은 '을'의 지위에 있는 회사 인테리어 공사업체를 통해 회사 돈을 빼돌린 뒤 개인적으로 착복하고 일부는 신 전 대표에게 상납했다.

리베이트를 받는 수법도 날로 진화해 이들은 아들이나 아버지 등 친인척뿐만 아니라 전처, 내연녀 동생의 계좌까지 동원해 리베이트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리베이트 형태도 다양해 일부는 승용차 또는 그림으로 챙겼고 뇌물통장이나 주식정보 제공 등의 형태로 제공되기도 했다. 일부 임직원들은 이혼한 부인에게 매달 300만원씩 생활비를 부쳐달라고 요구하거나 부친이 도박을 하다가 진 빚 1억5000만원을 납품업체에 떠넘기는 횡포를 저지르기도 했다고 검찰은 설명했다.

홈쇼핑 채널의 철저한 갑(甲) 행세에 빌붙어 소위 브로커로 활동하며 납품업체의 등골을 빼먹은 로비형 벤더 업체도 검찰에 적발됐다. 이들은 영세업체로부터 매출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챙기고 일부는 롯데홈쇼핑 임직원들에게 뒷돈으로 건넸다.

검찰 관계자는 "홈쇼핑업체와 벤더업체는 악어와 악어새의 공생관계를 형성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범죄수익을 철저히 추적해 현재까지 전체 리베이트 16억3131만원 가운데 12억6012만원을 추징보전했다.

검찰 관계자는 "3개월여에 걸친 수사 결과 홈쇼핑 업계의 고질적인 비리 실태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며 "이후 미래창조과학부가 납품비리를 저지른 홈쇼핑업체의 채널 재승인에 불이익을 주는 등의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케 하는 등 제도개선의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