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개인연금 성장 확대..서비스 및 제도개선 필요

김영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2.09 10:35

수정 2013.02.09 10:35

최근 은퇴준비에 대한 관심 증가와 지난달 신연금저축제도 도입으로 개인연금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개인연금시장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재무설계에 기반한 서비스, 수수료 체계 개선 등 상품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9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개인연금시장은 2008년 이후 연평균 13%의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9월말 기준 약 200조원 규모에 달하고 있다. 이 가운데 변액연금, 연금보험, 즉시연금과 같이 10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이 있는 세제비적격 상품의 비중은 61.5%에 달했다.

반면 연금저축 등 세제적격 상품은 38.5%였다. 이에 정부는 종전보다 납입 금액 및 기간을 확대해 가입을 유도하는 대신 중도해지에 대한 기준이 강화된 신연금저축을 도입할 예정이다.
이 상품은 납입기간을 기존 10년에서 5년으로 단축하고 납입금액 한도를 종전보다 600만원 증가한 1800만원으로 규정했다.

금융사들은 신연금저축 상품 출시 및 영업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금융사간 판매 과열경쟁, 특별판매 중심 영업, 취약한 사후관리 등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이새롬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금융분석실 선임연구원은 "단기적인 고객확보에 초점을 둔 영업전략보다는 재무설계에 기반한 상품추천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변액연금의 경우 수수료체계 개선, 다양한 연금지급방식 개발 등 상품의 구조적 한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소비자들의 신뢰회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공시 또한 강화돼야 한다는 것이다.

즉시연금은 경우부유층의 세금 회피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즉시연금의 주 목적이 은퇴자산의 연금화를 통한 은퇴소득 확보에 있는 만큼 상품 본연의 목적과 활용성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금융사의 영업전략 수정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개인연금 상품 대부분이 금리연동형 또는 확정기간형인 만큼 앞으로는 기대수명 연장에 따른 은퇴준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개인연금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100세시대 준비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금융사의 노력뿐 아니라 소득공제 한도 확대 등 정부의 추가적인 제도지원이 요구됐다.


이 연구원은 "급속한 인구고령화에 따라 공적연금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대신 사적연금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개인연금에 대한 소득공제 한도 확대, 퇴직 및 개인연금을 분리하는 제도별 소득공제 한도 분리 등의 추가지원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