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 “미국식 간편결제로 가야”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8 17:26

수정 2014.10.24 20:58

정찬우 금융위 부위원장 “미국식 간편결제로 가야”

정찬우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사진)은 28일 '전자상거래 결제 간편화 방안'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나라도 일부 카드사나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가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운영 중이지만 널리 확산되지 않았다"며 "단계적으로 확산시켜 미국에서 사용하는 간편결제 시스템으로 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미국, 중국은 이미 간편 결제시스템이 도입됐는데 우리나라는 그동안 도입하지 않은 이유는.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정보보안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동일하다. 우리나라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가 정보보안을 담보할 수 있을 만한 규모라든지 재무적 건전성, 보안능력을 갖추지 못했다. 또 외국은 온라인으로 물건 살 때 보험제도가 발달했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것에는 보험료도 포함돼 있다. 카드 오도용에 있어서도 카드사.보험사.PG사가 같이 책임을 진다.

우리나라는 아직 이런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다.

―업계에서는 공인인증서 대체수단에 대한 선택권이 없다는 비판이 나온다.

▲(손병두 국장): 지금은 공인인증서와 같은 수준의 방식 중 금감원에서 인증받은 LG CNS의 엠페이밖에 없다. 카드사에서 자체적으로 검토를 하는데, 휴대폰 인증 방식까지도 동등한 효력을 주는 쪽으로 카드사에서 준비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30만원 이상에 대해서도 휴대폰 인증만으로 충분할 수 있도록 논의 중이다.

―PG사한테 카드정보 제공을 한다고 하는데 보안 문제는 없나.

▲보안, 재무 능력 등이 있는 경우에 제공할 수 있도록 카드 약관에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문호를 열어주는 것으로, 개별적으로 카드사가 PG사에 정보 공유를 허용하는 것은 별개다. 카드사가 개별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다.

―공인인증서 아예 없애지 못하는 이유는.

▲공인인증서는 자필 서명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고 본다. 그러나 금융거래를 하는데 공인인증서만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한 대체 수단이 차차 나올 것이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