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금융권 14년만에 총파업, “관치금융 철폐...복지축소 반대”

이승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9.03 11:15

수정 2014.09.03 11:15

금융권이 14년만에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3일 오전 서울 목동 종합운동장에서 전국 37개 지부 1만여 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가운데 정부와 사측에 각 지부의 현안 해결을 요구했다. 지난 2000년 7월11일 연세대학교 노천극장에서 총파업을 단행한 이후 14년만이다.

금융노조는 이날 9·3 총파업 선언문을 통해 "더이상 관치금융으로 금융산업이 망가지는 것을 지켜볼 수 없다"며 "점점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는 금융노동자들의 고통을 방관할 수 없기에 오늘 하루 금융권 총파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그동안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은행에까지 전문성이 결여된 낙하산 인사로 채워서 금융기관을 입맛대로 주물러 왔다"며 "낙하산 금융기관장들은 시스템의 안정성과 조직의 장기적 발전보다는 정부의 보여주기식 각종 정책에 동원돼 잠재적 부실을 키웠다"고 강조했다.

금융노조는 "국가적 재난이라고 할 수 있는 개인정보유출 사태가 터지고 KB금융지주에서는 낙하산 경영진들의 경영권 다툼으로 장기간 경영공백 사태가 발생하고 외국계 은행에서는 막대한 국부유출과 명분없는 구조조정이 자행됐지만 어느 누구하나 책임지겠다는 관료나 최고경영진은 없었다"며 "이는 관치금융하에서 금융산업에 만연한 모럴헤저드를 증명하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정부측에 대한 요구사항은 △KB 경영진과 최수현 금감원장의 사퇴 △하나금융지주의 외환은행 조기통합 시도 즉각 중단 △신용정보집중기구, 금융보안전담기구·서민금융총괄기구 신설 원점 재검토 △농협 신경분리 지원약속 이행 및 우리은행·수협·농협 MOU 폐기 △공공기관 획일적 복지축소 즉각 중단 등이다.

또한 사측에는 △비정규·무기계약직 차별철폐 △여성할당제 시행 △모성보호 강화 △정년연장 △통상임금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지난 4월부터 18차례에 걸쳐 임단협 교섭에 나섰으나 성과가 없자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지난달 23일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종료되면서 총파업을 결의했다.
지난달 26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조합원 86%가 투표에 참여해 투표자의 90%가 총파업에 찬성했다.

relee@fnnews.com 이승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