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유보금자리론’ 예약 폭주
기사입력 2010-06-20 13:49기사수정 2010-06-20 13:49
주택금융공사의 ‘유(u)보금자리론’이 판매 전부터 예약 신청이 폭주하고 있다.

‘유보금자리론’은 주택금융공사가 채권 관리를 직접 수행해 대출금리를 대폭 낮춘 온라인 주택담보대출 상품이다.

2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주택금융공사가 21일 유보금자리론 판매를 앞두고 지난 14일부터 18일까지 사전 대출 신청을 접수한 결과 실적이 총 3331건, 4177억원에 달했다. 하루 평균 약 666명이 신청한 셈이다. 일평균 신청액은 835억원을 웃돌고 있다.

유보금자리론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최저 연 3.39%의 낮은 대출금리 때문이다.

시중은행의 코픽스 연동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3.64∼6.24% 수준으로 고시되고 있으며, 실제 대출은 4%대 후반∼5%대 초반이 주를 이루고 있다.

종전에 은행이 하던 대출심사와 사후관리 등 업무를 주택금융공사가 전담하고,기업은행과 삼성생명은 담보설정과 대출만 실행하도록 업무 절차를 개선해 대출금리를 낮췄다.

유보금자리론의 대출금리는 은행 창구에서 신청하는 티(t)보금자리론 금리보다 0.40%포인트,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이(e)보금자리론보다 0.20%포인트 낮은수준이다.

코픽스연동형 유보금자리론을 선택해 근저당 설정비와 이자율 할인 수수료를 내면 최저 연 3.39%로 대출받을 수 있으며 코픽스 기준금리 변동에 따라 6개월마다 금리가 변하는 변동금리를 3년간 적용받을 수 있다.

변동금리 적용기간 중 원하는 시점이나 3년 후에 고정금리로 전환해 10년 동안5.10%를 적용받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대출 금리가 상승할 경우 유리한 상품이다.

고정금리 역시 시중은행의 고정금리형 주택담보대출의 금리 5.49∼7.29%보다 낮다.

한편, 유보금자리론 홈페이지(www.e-mortgage.co.kr)를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으며, 주택금융공사 직원과의 전화상담 후 우편 발송된 서류만으로 심사가 이뤄져 고객이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가 없다. 1년간은 기업은행과 삼성생명을 통해서만 판매되며, 실제 대출 실행일은 기업은행이 오는 23일, 삼성생명이 다음 달 1일이다.

/toadk@fnnews.com김주형기자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물의 일으킨’ 강성훈·에이미·성현아 MBC 출연 금지

    가수 강성훈, 방송인 에이미, 배우 성현아의 MBC 출연이 금지됐다. MBC 관계자는 “MBC 심의국이 14일 출연 제한 관련 회의를 열고 강성훈, 에이미, 성현아의 출연을 이날 자로 금지했다”고 16일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강성훈은 사기 혐의, 에이미는 프로포폴 상습투약 혐의, 성현아는 성매매 혐의로 사회적 물의를 빚어 출연을 금지했다. 그룹 젝키 출신 강성훈은 지난해 9월 사기 혐의로 구속됐다가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풀려났다. 에이미는 지난해 11월 프로포폴 상습 투약 혐의로 기소돼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보호…

  • 볼턴 감독 “이청용이 활약 못한 이유, 한국 대표팀 때문”

    잉글랜드 챔피언십(2부리그)에서 볼턴을 이끌고 있는 더기 프리드먼(40) 감독이 팀의 주축 미드필더 이청용(26)과 관련해 한국 축구대표팀에 불만을 내비쳤다.영국 지역지 볼턴뉴스는 15일(이하 한국시간) 프리드먼 감독이 이청용에 관해 가진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프리드먼 감독은 인터뷰에서 “이청용은 늘 우리에게 믿음을 주는 선수”라고 운을 뗀 뒤 “하지만 그는 그간 자신의 경기력에 어울리는 활약을 보여주지 못했다”라며 “이청용 본인도 그런 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프리드먼 감독은 이청용이 부진한 이유로 잦은 대표팀 차…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