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통신+금융’ 성공 조건은?

안대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23 22:14

수정 2010.02.23 22:14

최근 잇따른 '통신+금융' 융합 경쟁이 성공스토리로 발전하기 위해 통신사와 금융사 간 갈등 해소, 모바일 결제 인프라 구축, 보안 관련 제도 마련 등 3대 과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KT와 신한카드의 합작, 국민은행-LG텔레콤 사례에서 보듯 3대 기본 과제가 해결되지 않아 통신과 금융의 결합인 컨버전스가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확실한 '지배구조'체계가 잡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SK와 하나금융지주의 합작사인 하나SK카드 역시 이 같은 확실한 지배구조체계가 확립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신한KT모바일카드의 경우 KT는 신한은행의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통해 추가 신규 가입자 확보를 원했지만 신한카드는 KT의 유통망과 영업망을 활용한 신규 회원 모집을 기대했다.

'국민은행과 LG텔레콤'의 사례도 이 같은 지배구조 체계상 문제가 원인이 됐다.
국민은행과 LG텔레콤이 양사에서 확보된 고객 DB가 누구의 소유인지 갈등을 빚을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는 지적이다.

모바일 결제 인프라 구축도 미흡한 상태다. 신한KT모바일카드는 모바일 기반 가맹점 단말기가 완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객을 많이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당초에는 영업이나 마케팅을 목표로 하다 보니 비용이 수반되는 단말기를 고려하지 못했다.

최근 모바일 결제산업 선점을 위해 SK텔레콤과 합작한 하나SK카드마저 모바일 접촉식 결제 단말기 '동글' 설치를 꺼리고 있다. 하나SK카드는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현재로서는 동글을 직접 보급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다만 이미 깔려 있는 10만개를 통해 시험테스트를 거쳐 이를 확장할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특히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 대비 성공 확률도 보장되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결제는 상당한 파급 효과가 있겠지만 그동안 카드 이용자들의 소비 행태가 하루아침에 바뀔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면서 "고객의 기존 결제 습관과 혁신적인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빨리 접목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감독당국에서도 관련법률상 제약을 두고 있어 신규 사업 추진이 불가능한 측면도 영향을 미쳤다.

신한KT모바일카드가 사업의 범위를 넓히려면 여신전문업법 개정안이 통과돼야 한다. 여전법상 카드사가 가지고 있는 자산, 인력을 이용해 펼칠 수 있는 부수적인 업무를 통신판매까지 확대하는 개정안이 지난해 통과되지 못해 사업 범위 확대에 실패했다.

올해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이용자의 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금융과 통신의 컨버전스 보안제도 미흡도 여전히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


현재 금융감독원에서는 스마트폰 사용 확대에 맞춰 금융기관·보안업계와 함께 스마트폰 보안 결제 가이드라인을 작성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 관계자들은 금감원이 추진하는 공인인증서 중심의 일률적인 모바일 가이드라인 대신 아이폰이나 PC 기반의 호환성이 뛰어난 보안 솔루션이 나타나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정보기술(IT) 전문조사기관인 가트너는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이용자 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은행 규제 사이에서의 경계가 모호한 점 등의 보안 문제가 모바일 결제의 과제로 남아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powerzanic@fnnews.com 안대규 김아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