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저축銀 서민대출 강화.. 2001년 악몽 우려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3.02 19:08

수정 2010.03.02 19:08

정부의 서민금융 강화 정책이 저축은행들의 부실을 양산할 것이란 우려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저축은행들은 철저한 사전 준비없이 소액 신용대출 확대를 계획한데 따른 것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저축은행의 서민금융 강화 정책을 권장함에 따라 저축은행들은 소액 신용대출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연체로 인한 부실화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이를 보전하기 위한 지원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지난해 서민금융을 외면하고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에 주력하면서 수익을 키워왔던 저축은행에 대해 질타를 하자 최근 소액 신용대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더욱이 부동산 경기가 위축되면서 PF마저도 부실 사태에 이르자 최근 영업 확대 방편으로 소액 신용대출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서민을 대상으로 한 소액 신용대출은 연체 우려가 높아 리스크 관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001년 사금융 피해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가 서민금융 활성화 방안 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당시 이에 호응하기 위해 저축은행들은 적극적으로 소액신용대출을 취급했으나 연체율이 크게 상승했다.

결국 4년만인 지난 2005년 12월말 1000만원 이하 총 소액 신용대출 2조2074억원의 절반이 넘는 1조2682억원(57.5%)이 연체상태에 머물렀다.

이후 저축은행들은 연체율 증가로 인한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소액 신용대출을 줄이고 PF 등으로 수익구조를 개선해 왔다.
이 결과 지난해 말 1000만원 이하 총 신용대출은 1조7363억원으로 줄어들었고 연체율도 18.3%로 크게 내려갔다.

저축은행업계 관계자는 “소액 신용대출을 추가로 늘릴 경우 대출 규모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연체율(대손율)을 어떻게 감당해야 할지가 문제”라면서 “충당금도 추가로 적립해야 하고 연체관리 노력에 따른 비용이 드는 상황에서 정부에서 업계에 어떤 혜택을 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과거 소액 신용대출로 인해 연체율이 늘었을 때는 개인별 여신 현황이 공유되지 않았지만 현재는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시스템이 구축돼 상황이 다르다”면서 “또한 저축은행의 서민 신용대출 확대를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며 금융위원회의 서민금융 지원 관련 태스크포스(TF)에 이같은 내용이 포함돼 있어 3월 말쯤 구체적인 방안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true@fnnews.com 김아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