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보험약관 14개 중 8개가 미흡
기사입력 2012-03-14 17:06기사수정 2012-03-14 17:06
보험사들의 연금보험, 자동차보험 등 보험상품 가입 시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약관에 대한 설명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보험개발원의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결과'에 따르면 생명보험사의 연금보험·생사혼합보험의 약관 이해도 평균점수는 71.5점으로 전체 평가로는 '보통'을 기록했다. 특히 자동차보험의 경우 평균 60.4점으로 간신히 보통 수준에 머물렀다.

보험개발원은 지난해 4월부터 한국소비자원, 금융감독원, 보험개발원, 생명·손해보험협회 등 추천기관의 추천을 받은 9명으로 구성된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평가위원회는 생명보험사의 연금보험·생사혼합보험, 손해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을 대상으로 보험사별로 가장 판매 건수가 많은 보험상품을 한 개씩 선정했다.

평가위원별 평가점수를 평균해 평가등급을 결정하는데 80점 이상이면 우수, 60점 이상 80점 미만은 보통, 60점 미만은 미흡으로 정했다.

평가 결과 22개 연금·생사혼합보험 상품 중 약관 평가가 우수한 상품은 1개에 불과했고 20개는 보통, 1개는 설명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만점 대비 득점률에서 명확성은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나머지 항목은 보통으로 나타났다. 다른 법·규정을 인용했는데 해당 조문의 내용을 누락하거나 불필요한 내용을 약관에 추가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자동차보험의 경우 14개의 보험상품 중 우수등급은 없고 보통등급 6개, 미흡등급 8개로 평가됐다. 지급액 산정 시 기준이 모호하거나 어려운 내용에 대한 설명이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평가위원회는 "평가등급의 변별력 강화를 위해 등급 세분화는 평가 때마다 계속 논의해 적정성을 검토할 것"이라며 "평가결과 및 세부적인 평가내용을 보험사에 통보해 약관 개선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투데이 포커스

[현장르포] 전셋값 떨어지는 강남.. 넉달새 1억 빠져
“중장년층, 낮잠 잘수록 사망률 높아진다”

연예·스포츠

  • 지상파 3사, 드라마 방송 재개 ‘예능은 아직..녹화 취소까지’

    지상파 3사가 예능을 제외한 드라마와 일부 프로그램을 정상 방송한다.23일 세월호 침몰 참사로 온 국민은 물론 방송가의 애도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지상파 3사의 드라마는 정상 방송 될 예정이며 예능은 여전히 결방을 확정 지었다.지난 21일부터 KBS, MBC SBS 지상파 3사는 이중편성 혹은 드라마의 정상 방송을 시작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이날 KBS, MBC 편성표에 따르면 KBS 1TV 일일드라마 ‘사랑은 노래를 타고’, KBS 2T…

  • ‘국가대표’ 이시영 “제 기량 못 펼쳐 아쉽다”

    어엿한 여자 복싱 국가대표가 된 배우 이시영(31·인천시청)은 “긴장을 많이 해서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아쉽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시영은 24일 충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13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 여자 48㎏급 결승에서 김다솜(19·수원태풍체)을 꺾고 태극마크를 달았다. 2분 4라운드 경기를 마친 이시영은 체력이 소진돼 진이 빠진 듯 기자회견장에서 나직한 목소리로 질문에 응했다. 그러나 상대에게 허용한 펀치 탓인지 혹은 국가대표 타이틀을 거…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