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9·1 부동산 대책] 강남·목동 재건축 “시세 오를 것” 매물 거둬들여

박인옥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9.02 17:18

수정 2014.09.02 17:18

서울 노원구 상계동 주공3단지 아파트 전경. 상계동 일대 아파트가 대거 재건축 대상에 포함되면서 강북권 재건축 활성화에 대한 기대심리 작용이 예상됐으나 현지 부동산 업계는 사업성 때문에 관망하는 분위기다.
서울 노원구 상계동 주공3단지 아파트 전경. 상계동 일대 아파트가 대거 재건축 대상에 포함되면서 강북권 재건축 활성화에 대한 기대심리 작용이 예상됐으나 현지 부동산 업계는 사업성 때문에 관망하는 분위기다.

재건축 기준연한을 최장 30년으로 완화키로 한 정부의 9·1부동산대책이 발표된 뒤 서울 강남권과 목동, 강북권, 1기 신도시 지역 반응이 제각각이다. 특히 수혜지로 거론되는 일부 1기 신도시 아파트는 수직증축 리모델링과 겹쳐 혼선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일 정부와 서울시, 건설·부동산 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시 조례상 1982년 이전 건축물은 20년, 1982년 1월 1일~1991년 12월 31일 준공된 5층 이상 건축물은 산출방식 <22년+(준공연도-1982)×2>에 따라 22~40년까지 차등 적용된다. 그러나 정부 발표로 건축물 대상에 따라 재건축 연한은 2~10년 줄어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에 준공된 강남권과 노원구, 목동, 분당·일산·평촌 등 수도권 1기 신도시의 아파트가 수혜를 얻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강남권·목동 '반색'

기존 7·24대책으로 강남·서초구 일대 재건축 아파트 시세가 상승하고 있는 강남권에서는 재건축 연한이 앞당겨지자 재건축 예정단지의 시세가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 송파구 역시 투자자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실제 1987년 준공된 강남구 개포 우성7차 아파트 재건축 연한이 기존 2019년에서 2017년으로 2년 완화될 예정이다. 이 단지가 재건축 가시권에 들어오자 아파트 소유자들은 시세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인근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재건축 기준연한이 2년 앞당겨지자 강남 일대 재건축 아파트 소유자들은 시세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현 시세보다 더 오를 때까지 물건을 내놓지 않는 사람들이 많고 새 아파트보다 노후 아파트를 문의하는 사람도 부쩍 늘었다"고 말했다.

또 송파구 문정동 올림픽훼밀리타운, 잠실 아시아선수촌 아파트 등도 주요 수혜단지로 떠올라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송파구 M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재건축에 대한 반응이 어떤지 살피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증가했다"며 "외부 투자문의가 늘자 주민들도 매물을 거둬들이고 매매시기를 늦춰야 하는지 되물어보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최대 수혜지로 떠오른 목동지역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1987년에 준공된 8~10단지와 1988년 지어진 7단지, 12~14단지는 각각 2017년과 2018년으로 연한이 단축된다. 이 때문에 목동신시가지의 대부분 아파트들도 재건축 가시권에 들어온 셈이다. 목동 H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목동신시가지 아파트들의 용적률은 110~160%대로 낮고 입지여건이나 학군이 양호해 재건축 사업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며 "주변 다른 아파트도 덩달아 재건축 사업 시행 분위기를 타면서 급매로 내놓은 물건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수직증축 리모델링 '혼선'

반면 분당과 일산, 평촌 등의 1기 신도시는 지난 4월 허용된 수직증축 리모델링사업과 재건축 사업을 두고 저울질하는 모양새다. 리모델링 공사기간은 1~2년으로 재건축에 비해 짧지만 추진계획부터 조합설립 등 계획기간까지 고려하면 통상 4~5년 정도 소요된다. 리모델링 완료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재건축 연한이 도래하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에서 1991년 아파트가 준공됐다면 2021년 이후 재건축 추진이 가능하다는 것.

분당 정자동 E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미 주민설명회까지 열고 수직증축 리모델링으로 가닥을 잡은 느티마을 3·4단지 등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없다. 아직 의견이 분분한 지역은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추진이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반면 L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강남의 재건축 사업 붐의 영향이 분당까지 미칠 것으로 보인다. 리모델링사업은 가구수가 많이 늘어나지 않아 주민부담이 커 재건축을 선호하는 주민들도 많다"고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사업성 보장 안돼, 기대감은 아직…

노원구를 중심으로 하는 강북권의 노후 아파트는 이번 정부 대책에 별다른 수혜를 받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지역가치가 낮아 사업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전했다. 상계동에서는 주공 1~15단지와 한신 1~3차가 재건축 대상에 포함된다.

노원구 S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조립식으로 지어져 2004년 이미 안전진단을 통과했던 상계 주공8단지 역시 10여년이 지나도록 분양에 들어가지 못했다"며 "상계동의 경우 재건축에 들어가도 용적률 등을 크게 높이기 어려워 재건축 기준연한 규제로 인한 분위기가 단시일 내에 살아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지역 주민들은 대체적으로 정부의 정책을 반기지만 예단하기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주공 3단지에 거주하는 최모씨(46)는 "과거 재건축 연한이 20년일 때 재건축을 고려해 매입한 사람이 꽤 많았다"며 "재건축 연한이 재조정되면서 아파트 값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 조모씨(69)는 "재건축이 좋은 기회지만 재정문제 등이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큰 기대는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pio@fnnews.com 박인옥 기자 김은희 수습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