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분양가상한제 아파트 내년 하반기나 돼야…

박일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7.10.31 16:48

수정 2014.11.04 20:37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민간 아파트가 내년 하반기나 돼야 나올 것으로 보여 우려됐던 민간 아파트 공급 부족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 삼성건설, GS건설, 현대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SK건설, 금호건설 등 시공능력평가 10위 업체 중 9월 이후 사업승인 신청을 낸 곳은 현대산업개발 한 곳 뿐이다. 현산은 10월 서울 강서구 화곡동 ‘그랜드 아이파크’(159가구)에 대한 사업승인을 신청해 분양가 상한제 적용이 확실해졌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올해 안에 사업승인 신청을 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9월부터 주택 사업승인 신청을 낸 아파트부터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만 아직 사업승인 신청을 낸 곳이 거의 없어 내년 상반기 민간 아파트 공급이 크게 줄어들 전망인 것.

통상 사업승인 신청에서 분양이 이뤄지기까지는 최소 6개월 이상 걸린다.


주택 전문 중견업체들도 대부분 아직 사업승인을 받지 않았거나 받은 경우 11월 안에 분양승인 신청을 낼 예정이어서 분양가상한제 적용을 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민간 아파트는 내년 초에 나오기는 불가능할 전망이다.


내집마련정보사 양지영 팀장은 “분양가상한제 아파트 공급이 늦어지면 그만큼 관망세가 이어지면서 시장 침체가 지속될 수 있다”면서 “하지만 시세보다 저렴한 아파트 공급이 늦어지면서 실망매수세가 나타날 수 있고, 새로운 정부가 내놓는 부동산 정책이 이를 부추긴다면 상반기 집값을 더 자극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jumpcut@fnnews.com 박일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