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레미콘 납품중단, 수도권 공사차질 속출

신홍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03.19 11:37

수정 2014.11.07 10:28

레미콘 납품중단 사태로 서울·수도권 공사현장의 레미콘 타설이 중단되는 등 공사진행이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일부 현장은 레미콘 타설 대신 철근 또는 거푸집 등 다른 공정으로 대체하고 있지만 레미콘 공급이 계속 지연될 경우 막대한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30여개 건설업체 자재실무자들이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레미콘 납품단가 인상을 놓고 건설업계 입장을 정리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하지만 레미콘업계와 건설업계의 입장이 너무 팽팽하게 맞서 있어 레미콘 납품 중단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판교신도시, 은평뉴타운 공사현장 차질

19일 0시를 기해 레미콘 파업으로 생산이 중단된 이후 경기도 성남 판교신도시 공사현장 곳곳은 일손을 놓은채 사실상 공사진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판교신도시 공사현장은 레미콘 타설을 중단하고 일주일동안 내부마감재 공사를 진행키로 했다.
하지만 계속 레미콘 공급이 계속 중단될 경우 공기지연→입주지연으로 이어지는 파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은평뉴타운의 경우 B공구가 공사가 중단됐다. 레미콘 타설이 이뤄져야 하는데, 공급이 중단되면서 타설공사는 올스톱 된 상태다. 이 때문에 SH공사 등은 타설공사 외의 다른 공종으로 대체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건설업체 촉각 속 대책마련 부심

건설업체별로도 전국 공사현장을 체크하며, 앞으로의 상황전개에 촉각을 곧두세우고 있다.

대우건설은 레미콘 타설이 필요한 전국 26개 아파트 등의 건축 공사현장에 공급이 중단되면서 철근, 내부마감재 공사 등 다른 공정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레미콘 파업을 예상하고 일부 현장에서는 당초 19일로 예정된 콘크리트 타설공사의 80%를 지난 17일부터 이틀에 걸쳐 앞당겨 실시했다. 그러나 판교신도시 등 2개 아파트 현장에서는 19일부터 콘크리트 공정이 중단됐다.

GS건설도 서울 신길 자이, 인천 영종 자이 등 서울.수도권 11개 아파트 공사 현장의 공사가 중단돼 일손을 놓고 있다. 현대산업개발도 안양 석수아이파크 등 6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작업이 중단되면서 전후방 공정인 기초공사나 철근작업으로 급히 공정을 변경했다.동부건설의 광명 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도 철근 및 형틀작업만 이뤄진 채 레미콘 타설은 하지 못하고 있다.

SK건설은 포항 등 일부 현장은 오전부터 콘크리트 타설이 중단됨에 따라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레미콘 업체와 접촉하는 등 공사중단을 막을려고 하고 있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레미콘 즉각 인상 VS 건설사 8월까지 불가능

레미콘 납품 거부에 따른 건설업체의 움직임도 분주해졌다. 19일 오후 3시에는 30여개 건설업체 자재담당자들이 모여 최근 사태에 대한 건설업계 입장을 최종 정리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8월1일 레미콘 업체의 요구로 210kg/㎠(공사현장에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레미콘)의 단가를 4만5000원에서 4만7000원으로 4% 인상해 주고, 대신 기간을 올 7월말까지 적용키로 약속했다”면서 “그런데 약속을 어기고 또 다시 6000원을 올려 달라는 것은 너무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레미콘업체가 경영난을 주장하지만 건설업체들도 분양가상한제, 최저가낙찰제 확대 등으로 마찬가지 입장”이라면서 “연초 철근단가 인상(톤당 46만6000원→74만1000원)으로 연간 3조2000억원의 자금부담을 안게 됐는데, 레미콘 단가 마저 올라간다면 중소건설업체는 공멸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레미콘업계는 “전체적으로 원자재값이 상승해 레미콘 납품단가를 인상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번에 단가 인상이 안되면 레미콘업체의 연쇄도산이 우려되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레미콘업계는 따라서 “레미콘 납품단가 12% 인상이 반드시 관철돼야 하며, 만약 건설업체가 이를 거부한다면 무기한 납품을 중단할 수 밖에 없다”고 강경한 입장이다.


한편 30여개 건설업체 자재담당자들은 19일 건설회관에서의 협의에서 △레미콘업계가 공급중단을 풀어야만 가격을 협상할 수 있고 △인상시기는 8월 이전까지는 어렵다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shin@fnnews.com신홍범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