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동차-업계·정책

내 차를 망가뜨리는 ‘잘못된 5가지 습관’

김주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10.21 14:37

수정 2012.10.21 14:37

많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생각들이 가끔은 잘못된 상식인 경우가 있다. 잘못된 상식들의 문제는 그대로 따랐을 경우 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큰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자동차에 관한 상식에서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소중한 차를 지키려고 따라 했던 상식들이 잘못돼 오히려 차를 망치는 길이 될 수도 있다. 이에 중고차 전문사이트 카즈는 소비자가 알아두어야 할 잘못된 자동차 상식 5가지를 소개했다.

■ 새차에 코팅 광택 하면 오래 간다?

신차 출고 후 3개월까지는 도색면이 미세하게 건조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광택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광택은 사람의 피부를 벗기는 것과 같기 때문에 오히려 새차의 도색면에 안 좋은 영향을 줄 확률이 높다. 또한 3개월 이후에도 새차에는 세차 후 왁스로 광택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광택 등의 작업은 1년 정도 후 때가 끼었다는 생각이 들 때 하는 것이 좋다.

■ 새차, 고속주행으로 엔진을 길들인다?

새차를 구입하면 일부러 고속도로 주행을 몇 번은 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새 차는 실린더와 트랜스미션에 아주 미세한 입자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2000km 까지는 고속주행을 삼가는 것이 좋다. 출고한지 얼마 안된 새차를 고속으로 주행하고 다니는 것은 내 차를 낡은차로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볼 수 있다.

■ 빗길에서 타이어 공기압 빼주는게 안전하다?

다수의 사람들이 빗길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빼면 접지면적을 넓혀주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히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수막현상으로 인해 빗길 운전이 더욱 위험해 질 수 있다. 따라서 비가 많이 올 때는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 보다 10~15% 높게 유지해 주행을 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을 높이면 타이어의 홈이 벌어져 배수성을 높여주고 수막현상은 줄여주어 안전성을 더하기 때문이다.

■ 추운 날 워밍업 길게하고, 가속페달을 밟고 시동 건다?

겨울철 워밍업은 필요하다. 하지만 지나친 워밍업은 연료낭비와 환경오염의 주범이다. 가솔린차량은 겨울철에는 2분, 여름철엔 1분 정도면 충분하며, LPG차량의 경우도 겨울에 5분 정도면 충분하다.

또한 가속페달을 밟으며 이루어지는 공회전은 엔진에 부담을 주어 차량을 망가뜨릴 수 있다. 특히 LPG운전자의 경우 가속페달을 밟은 상태로 시동을 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급출발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습관이다. 따라서 시동을 걸 때에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건다.

■ 운행하지 않을수록 오래 사용할 수 있다?

모든 기기는 적당히 사용을 하는 것이 더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장기간 주행하지 않을 때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가볍게 운전을 하여 주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워밍업 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다.

카즈 데이터리서치팀은 "중고차를 구입 시 일년을 기준으로 1만km~2만km 정도 주행된 중고차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상 주행 시 너무 무리하게 운행이 되었을 수 있고, 그 보다 적게 운행된 차량은 주행거리를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onnews@fnnews.com 온라인뉴스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