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톡 쏘는 물 열풍.. 가전업계 탄산수 제조기 시장 공략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2 16:58

수정 2014.10.25 00:03

톡 쏘는 물 열풍.. 가전업계 탄산수 제조기 시장 공략

생활가전업체들이 '탄산수 시장' 공략에 나섰다. 유럽과 북미를 비롯해 최근 국내에서도 탄산수 소비층이 빠르게 늘어나자 탄산수 제조기를 잇따라 출시하며 마케팅 경쟁에 돌입한 것. 이들은 시중에 유통되는 탄산수 한 병을 사서 마시는 것과 비교했을 때 탄산수 제조기를 이용할 경우 탄산 강도 조절은 물론 경제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키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탄산수 시장은 매년 30~40%가량 성장하며 올해 약 5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풍부한 미네랄이 함유된 탄산수는 마그네슘, 칼슘, 철분 등의 체내 균형 유지는 물론 소화와 배변활동을 촉진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그 수요가 날로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다.

이에 세계 최대 탄산수 브랜드인 소다스트림을 국내에 수입.유통하고 있는 밀텍산업을 시작으로 코웨이와 위닉스 등 중견 생활가전업체들이 탄산수 제조기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밀텍산업은 탄산 강도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소다스트림의 '소스'를 국내에 선보이고 있다.

또 최근에는 삼성전자 지펠 스파클링 냉장고에 소다스트림 탄산가스 실린더를 공급하는 등 기술제휴를 통한 매출 상승 효과도 누리고 있다.

밀텍산업 관계자는 "지난 2003년 국내에 소다스트림을 론칭한 이후 현재까지 수입과 유통을 전담하고 있다"며 "수입 초기와 달리 최근 국내에도 탄산수 열풍이 불면서 각 가정에서 탄산수를 직접 만들어 마실 수 있는 탄산수 제조기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내 정수기 업계 1위인 코웨이도 올여름 신제품으로 탄산수 정수기를 출시했다. '코웨이 스파클링 정수기'는 냉.정수 및 나만의 맞춤형 탄산수를 즐길 수 있는 일체형 제품이다. 탄산 분사 버튼 횟수만 조절하면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탄산수 내 탄산 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 탄산 실린더 하나로 최대 60L(하루 1L 음용 시 두 달에 한 번 탄산 실린더 교체)의 탄산수를 생성할 수 있으며 탄산 실린더 교체비용은 1만4400원이다. 이 제품은 또 4단계 RO필터시스템을 탑재해 녹 찌꺼기와 잔류염소, 중금속, 미생물 등을 걸러내며 스스로살균 시스템을 통해 내부 탱크와 유로 내부 등 물이 지나는 곳을 자동 살균해준다.

위닉스는 유럽형 스파클링 메이커인 '소다스프레스'로 승부수를 띄웠다.

이 제품은 세계적 특허기술인 순간냉각시스템 아이스코어(ICECORE�)를 탑재해 차가운 물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완벽한 자가관리시스템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3M 정수필터와 탄산 실린더를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제작돼 각 가정에서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위닉스 측은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한 맛의 탄산수를 즐길 수 있도록 과일시럽도 함께 판매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도 유럽스타일의 수준 높은 탄산수 음용 문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