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정년 보장 조선업계, 구조조정설로 ‘먹구름’

강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19 17:28

수정 2014.10.23 23:30

정년 보장 조선업계, 구조조정설로 ‘먹구름’

국내 조선업계가 인력 구조조정설로 뒤숭숭하다. 조선업계는 우리나라에서 정년이 보장돼 온 대표 업종 중 하나다. 58세 정년 이후에도 재입사가 가능해 특수 분야에선 최대 4년까지 추가 연장도 가능했다. 하지만 해양플랜트 사업발 수익성 악화로 정년 추가 연장 제도 폐지는 물론 명예퇴직 이야기까지 구조조정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19일 국내 조선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빅3 조선사들이 희망퇴직과 함께 사업 구조조정을 담은 조직개편을 대대적으로 준비 중이다.

조선업계 맏형인 현대중공업은 2.4분기에 1조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대폭적인 실적 개선이 어렵다는 판단하에 비상경영체제를 전격적으로 선포했다.

비상경영체제의 핵심은 강도 높은 원가절감과 조직과 인력의 효율적 개편이다. 울산 현대중공업 한 직원은 "예전 같으면 정년 퇴임 이후에 재입사를 통해 회사를 더 다닐 수 있었다"며 "하지만 회사가 대규모 적자를 기록한 이후 재입사는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나란히 거제도에 위치해 있는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역시 인력 구조조정 소문으로 거제도 인심이 흉흉해지고 있다. 지난 1.4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한 바 있는 삼성중공업은 50대 이상의 생산직과 사무직들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받는 것으로 소문이 났지만 아직까지 실제 퇴직자가 나오진 않았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이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계획이 없다"는 발언에도 불구하고 인력감축설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흑자를 기록하며 비교적 선방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도 대규모 인력 감축 이야기가 돌면서 홍역을 치렀다. 끝내 해프닝으로 밝혀졌지만 조선업계 상황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안이다. 조선업계 한 관계자는 "주요 조선업체들이 적자를 기록하면서 구조조정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다"면서 "현재까지 구체화된 구조조정 사례는 없지만 실적악화가 이어질 경우 그 가능성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한편 일부에서는 최근의 구조조정 가능성 제기가 노조 압박용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A조선업체 관계자는 "회사가 대규모 적자를 일부러 내서 노사 임금인상 폭을 낮게 가져가려 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고 실제로 이를 그대로 믿는 사람도 많다"라며 "인력 구조조정도 노사 협상의 연장선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대우조선해양을 제외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노사는 임금 및 단체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kjw@fnnews.com 강재웅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