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대한해운 관리선박, 이탈리아 인근 해역서 조난자 387명 구조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9.16 16:54

수정 2014.09.16 16:54

지난 11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인근 해역에서 대한해운 관리선박인 AMS PEGASUS I호(8만2000DWT)에 의해 구조된 조난자들이 배에 오르고 있다.
지난 11일(한국시간)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인근 해역에서 대한해운 관리선박인 AMS PEGASUS I호(8만2000DWT)에 의해 구조된 조난자들이 배에 오르고 있다.

대한해운은 지난 11일(한국시간) 자사관리선박인 AMS PEGASUS I호(8만2000DWT)가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인근 해역에서 총 387명의 조난자를 구조했다고 16일 밝혔다.

당시 지중해 부근을 항해하던 선박은 이탈리아의 해양경비대로부터 침몰직전에 있다는 조난선박의 구조요청을 받고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으로부터 약 340마일 떨어진 해역으로 이동해 구조작업을 실시했다. 이어 13일 이탈리아 포잘로(POZZALLO)항에서 이탈리아 관련당국에 조난자 전원을 인도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AMS PEGASUS I호 선장인 조명선 씨는 구조 요청을 받은 후 신속하게 육상팀에 구조허가를 요청했고 대한해운은 즉시 비상대응팀을 가동한 뒤 선박과 유기적인 협력과 체계적인 지시를 통해 단 한명의 사상자 없이 조난자들을 구조했다.


구조 당시 조난선은 낡고 오래된 소형 목선에 385명이 빼곡히 승선한 상태로 약 15일간 표류 중이었고 대부분 노천 갑판에 장기간 방치돼 탈진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MS PEGASUS I호는 구조완료 후, 이탈리아 해안경비대에 인도하기 위해 이동하는 중 또 다른 난파선박을 발견하고 표류 중이던 2명의 조난자를 추가구조했다.

조난자들은 "선장이하 전 선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자신의 후손들에게 한국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평생 잊지 않도록 이야기하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대한해운 관계자는 "AMS PEGASUS I호가 387명의 조난자를 단 1명의 사상자없이 무사히 구출하고 이탈리아 해안경비대에 인도한 것은 회사의 시스템을 잘 이행하고 선원들이 비상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평소에 훈련과 교육을 잘 시켜온 조명선 선장의 책임감과 지휘 통솔력의 결과다"라며 "완벽한 구조작업으로 한국사관들의 우수성을 세계에 드높여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