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中, 환적 하역료 인상.. 한국 해운사들 직격탄

김병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10.30 16:47

수정 2012.10.30 16:47

中, 환적 하역료 인상.. 한국 해운사들 직격탄

자국 해운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움직임이 더욱 노골화되고 있다. 외국 선사들의 시장 진입을 막는 한편 세금 부과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중국 정부가 해운산업을 국가 기간산업으로 인식하고 시황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국 해운회사를 측면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칭다오항, 한국업체 겨냥 "하역료 50% 인상"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칭다오·치엔완 컨테이너터미널(QQCT)은 지난 15일 칭다오항에서 출발하는 선박 중 부산항에서 다른 배로 옮겨 싣는 화물(환적화물·transhipment)을 적재할 경우 하역료를 50% 인상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외국 선사뿐 아니라 중국 업체까지도 적용된다.

그러나 이번 칭다오·치엔완 컨테이너터미널의 방침은 한국 업체를 겨냥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칭다오항에서 출발하는 국내 선박들의 상당수가 부산항에서 화물을 바꿔 싣기 때문. 반면 칭다오항에서 화물을 실은 중국 선박들은 일본으로 직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당장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컨테이너 선사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하역료가 인상될 경우 운임 인상이 불가피해 중국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중국 선사들은 간접적인 지원을 받았다"며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정기 컨테이너 선사 모임인 '황해정기선사협의회' 소속 한국 회원사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황해정기선사협의회에는 한진해운, 현대상선, STX팬오션 같은 대형업체뿐 아니라 대한해운, 흥아해운, 장금상선 등 다수 중소형 선사들도 포함됐다.

세계 9위 항만인 칭다오항은 중국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올해 화물처리량 4억t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3억7000t보다 8%가량 늘어난 규모다.

■"내항운송시장도 눈독 들이지 마"

중국 국무원은 지난 22일 제218차 회의를 열고 '국내 수로운수 관리 조례'를 공포했다. 이번 조례의 주요 골자는 양쯔강을 포함한 자국의 수로(내해)에서 외국 선박의 항해를 금지하는 것. 2013년 1월 1일부터 정식 시행된다.

이에 따라 외국 선사들의 중국 내항운송 시장 진입이 원천 봉쇄됐다.
중국 내항운송 시장이 단계적으로 개방될 것으로 예상하고 시장 진입을 저울질했던 선사로서는 사업 기회조차 잃어버린 셈이다.

국내 대형 선사 관계자는 "대부분의 국가가 내항운송시장을 개방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중국의 경우 워낙 물량이 많고 지역이 방대해 일부 외국 선박들이 편법으로 화물운송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단계적인 개방을 점쳐왔는데 이번에 중국 정부가 시황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국 선사들에 물량을 몰아주기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ironman17@fnnews.com 김병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