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안경

토마토디앤씨, 가맹점 수익증대 위한 폭넓은 지원 확대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7.19 14:19

수정 2014.11.04 19:34

[프렌차이즈 특집]프랜차이즈를 말하다: 토마토디앤씨

㈜토마토디앤씨는 2010년 국내 최대 안경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인수하면서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토마토디앤씨 안경사업부(일공공일 안경콘택트, 안경나라, SeeChannel)는 전국 550여개의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다.


토마토디앤씨의 가장 큰 특징은 '가맹점 경영지원센터(Franchisees Management Support Center)' 운영과 '안경상품권' 공급에서 찾을 수 있다.

가맹점 경영지원센터는 가맹점들의 사업운용에서부터 퇴직 후 설계에 이르기까지 안경원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투자, 세무, 법률과 부동산팀 등으로 부서를 편성해 세무 및 경영지원 컨설팅, 인사노무와 절세관련, 종업원 복지 및 퇴직연금 상담 등 영세사업자 및 중소사업자의 취약분야를 포함한 경영전반에 걸친 폭넓고 심도 있는 자문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안경상품권' 공급은 국내 최대 복지서비스 전문기업인 이지웰페어, 이제너두와의 제휴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안경상품권은 2011년 런칭 이후 월 1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 나가고 있으며 모바일 시장에 발 맞춰 '모바일 안경상품권'을 출시,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폭넓은 안경상품권 구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복지몰을 이용하는 공무원/기업 임직원들을 고정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어 가맹점 매출 증진에도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 밖에도 ㈜토마토디앤씨 안경사업부는 MBC, SBS 등 지상파 라디오 프로그램에 협찬광고를 통해 매월 3천 만원 상당의 안경상품권을 실물 협찬으로 제공하는 등 안경상품권 판매 및 활용 활성화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는 한편 가맹점 수익 증대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밖에도 수입 브랜드(일부품목), 네츠팩 그물망 렌즈(발명특허 125112호)를 독점 공급하여 타 프랜차이즈 및 일반 안경원과의 차별화를 두고 있으며, 수입 명품 브랜드 최대 할인 지원을 통해 가맹점 및 고객이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토마토디앤씨에서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는 PB제품 Den, 합리적인 가격대의 감성적인 브랜드 제품이다. 심플함과 세련미가 녹아 도회적인 이미지를 제공한다.

<인터뷰> 박천일 토마토디앤씨 마케팅 팀장

"가맹점과의 유대관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종 이벤트…가맹점 및 소비자 대만족

'경영지원센터', '안경상품권' 등 다양한 경영정책 추진
토마토디앤씨 안경사업부는 신년초 공격적인 사업확대를 위한 회사 운영계획을 발표하면서 많은 사업을 야심차게 추진했다. 최근에는 가맹점들의 성공적인 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가맹점 경영지원센터'를 오픈하는 등 본사와 가맹점간의 발전적인 방향을 다각도로 모색해 나가고 있다. 박천일 마케팅팀장에게 토마토디앤씨의 최근 동향을 들어봤다.

-최근 경영지원센터를 오픈해 운영하고 있는데 어떤 의미가 있나.

△'가맹점 경영지원센터'는 가맹 안경원 운영 및 매출증대를 위한 본부의 노력이다. '가맹점 경영지원센터'는 안경원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경영지원센터는 투자, 세무, 법률과 부동산팀 등으로 부서를 편성해 △세무 및 경영지원 컨설팅 △인사노무와 절세관련 △종업원 복지 및 퇴직연금 상담 등 영세사업자 및 중소사업자의 취약분야를 포함한 경영전반에 걸친 폭넓고 심도 있는 자문을 진행해 오고 있다. 또한 지역협의회 단위로 소규모 교육을 실시, 각 가맹점은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근무자 교육, 재무설계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제공받고 있다.

-가맹점과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본사는 활발히 활동을 통해서 가맹점들에게 더 많은 매출신장을 안겨줘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토마토디앤씨가 진행하는 수주회는 많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아이웨어 정보와 패션 트렌드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자리이고, 고객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디자인과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업종 최대의 안경상품권 유통 프랜차이즈가 되었는데, 올해의 목표 및 계획은.

△안경업종 최대 상품권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토마토디앤씨는 모바일까지 상품권 유통망을 확대하여 소비자들이 손쉽게 가맹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국내 최대 기업복지몰인 이지웰페어(주)와 독점 할인 안경 프랜차이즈로 등록하여 연간 고정 복지 예산을 자사 가맹점으로 최대한 유입될 수 있도록 제휴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2년에는 BC카드 여름 공동으로 대한적십자사 충남지역 저시력자 지원사업을 진행했으다. 2013년에는 BC카드 신학기 공동 프로모션 경품, 삼성그룹 안경상품권 납품협의 진행중이며, 현대그룹 안경상품권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 라디오 프로그램 안경상품권 협찬은 대표적으로 '여성시대 양희은 강석우입니다' 에는 일공공일 안경상품권을, '윤정수 이유진의 두시만세'에는 안경나라 안경상품권을 매월 협찬하고 있다.

- 최근 실시하고 있는 이벤트가 있으면 소개해달라.

△5월 BC카드와 '가정의 달 공동 프로모션'에 이어, 현재 삼성카드와의 제휴를 통하여 '여름 바캉스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7월1일부터 삼성카드 이용 고객 대상 20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선착순으로 고급 선글라스를, 10만원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판촉물을 지급한다. 또 (재)사랑의장기기증운동분부와 업무협약을 맺어 전국의 일공공일, 안경나라 가맹점에서 사랑의 장기 기증 나눔을 실천하고 있기도 하다.

- 대표님의 경영철학이 궁금하다.

△'100번의 실패를 하더라도 1번의 실천도 못한 사람보다는 낫다'라는 명언이 있다 모험을 감행한다고 해서 100%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실패를 통한 경험은 그 어떤 경험보다 값지다고 할 수 있다. 그냥 그 자리를 지키며 계속 살아갈 것인지 아니면 희망이 있는 자리로 옮겨 모험을 감행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무엇부터 변화를 가져야 할지는 우리가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변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모른다는 말은 두렵다는 말이나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것, 그것이 변화의 첫 걸음이 될 것이다.

- 향후 사업계획 및 목표는.

△기초가 튼튼한 프랜차이즈 본사가 되기 위하여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보다 공격적이고 집중적인 마케팅으로 가맹점 매출 증진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카드사 제휴 프로모션과 같이 고객 유치를 강화하기 위한 타사 제휴 및 차별화된 마케팅 프로모션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kkeehyuk@fneyefocus.com fn아이포커스 권기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