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전경련, ‘한국형 창조경제의 길’ 펴내

양형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9.09 11:00

수정 2014.11.03 14:48

전국경제인연합회 출판자회사 FKI미디어(www.fkimedia.co.kr)는 박근혜정부의 창조경제 전도사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과 경제전문 논객 김영욱 중앙일보 논설위원의 대담집 '한국형 창조경제의 길 - Creative Korea'를 펴냈다고 9일 밝혔다.

이 책은 경제 논객 김영욱 중앙일보 논설위원이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과외교사'로 알려진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을 만나 창조경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냈다.

김광두 원장은 지난 대선 당시 박 후보 캠프가 내놓은 경제정책들의 밑그림을 그렸다.


또한 정부와 기업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적 민간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을 설립, 창조경제 전도사로서 광범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김광두 원장은 이 책에서 경제의 안정성, 창조적 인력의 확보, 지적재산권 보호, 공공정보의 공유, 융합·통섭의 연구·개발·사업화 및 인프라 구축, 창업금융의 원활한 작동, 대·중소기업 상생구조의 정착, 창의력을 저해하는 규제 철폐 등을 창조경제의 성공 조건으로 꼽았다.


김광두 원장은 창조경제의 우선과제가 해결되어야 대한민국이 현재의 추격형 경제구조에서 탈피하여 선도형 경제로 나아갈 수 있으며,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해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hwyang@fnnews.com 양형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