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신종플루,포털에 물어보세요

백인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09.15 22:22

수정 2014.11.05 11:50



인플루엔자A(신종플루)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커지자 주요 포털업체들이 신종플루 관련 정보를 편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편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는 신종플루 특별 페이지(http://www.naver.com/p/H1N1/6)를 개설하고 이와 관련된 △실시간 뉴스 △네이버 지도를 연계한 거점병원 검색 △지식IN의 의사답변을 통한 예방수칙과 행동요령 △국내 발생 통계 현황 등을 제공하고 있다.

보건복지가족부는 네이버 지식IN에 ‘mwpr2023’이라는 아이디를 마련해 누리꾼들의 신종 플루 관련 문의에 직접 답변하고 있다.

네이버는 또 검색창에 신종플루 관련 키워드를 검색할 경우 증상 및 안전수칙, 전국 거점병원 및 거점약국 안내 등이 담긴 종합 검색정보를 제공한다. 또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 사이트와 연계해 ‘응급실’ 등 관련 키워드 검색시 시·도·군·구 단위로 자신이 거주하거나 사고를 당한 곳 근처의 당번약국 등 긴급 진료기관을 안내하고 있다.

다음은 강점인 지도서비스를 이용해 신종플루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 지도 검색창에서 ‘신종플루 거점병원’을 검색할 경우 해당 지역을 입력하지 않아도 이용자의 접속 지역을 자동으로 파악해 주변에서 가장 가까운 거점병원을 검색해 준다.

특히 지도에서 방문을 원하는 병원을 클릭하면 주소와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는 물론 자동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해 갈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거점병원 주변의 편의 시설 등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거점약국 정보도 동일한 방법으로 지도상에서 제공한다. 다음 지도 내 신종플루 거점약국과 거점병원은 현재 각각 564개와 453개가 등록되어 있다.

또 다음은 쇼핑 섹션에 특별 카테고리를 마련해 검색창에서 신종플루 관련 검색어를 입력할 경우 손 소독기와 손세정제, 체온계 등 관련 제품만을 보여 준다. 다음 지식에서는 신종플루 증상 및 예방법에 관한 다양한 Q&A를 제공한다.


네이트닷컴은 누리꾼들이 ‘신종플루’를 검색할 경우 검색 초기화면에서 바로 신종플루 예방법을 확인할 수 있도록 ‘네이트와 함께하는 신종플루 예방법’ 동영상을 준비했다.

SK그룹 차원에서 제작한 이 동영상은 신종플루 거점병원의 의사가 신종플루의 감염경로와 증상, 예방수칙 등을 문답식으로 설명하는 내용의 플래시 애니메이션이다.
이를 통해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자’거나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손으로 가리고 하자’는 등의 대국민 행동 요령도 확인할 수 있다.

/fxman@fnnews.com 백인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