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정부, 세월호 참사 ‘내수침체 악영향’ 적극 대응 나서

김승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5.06 14:43

수정 2014.10.28 01:04

현오석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이 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주요 연구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동향 점검 간담회를 주재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현오석 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이 6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주요 연구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동향 점검 간담회를 주재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세월호 참사로 내수가 침체되는 등 경제 악영향에 대해 적극 대응할 뜻을 내비쳤다.

지난 4월16일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우리 사회 전체가 깊은 슬픔에 잠기며 각종 행사·모임 취소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 조차 소비를 줄이는 등 내수 위축에 강한 우려를 표하고 '경제 살리기'에 경주할 것임을 강조한 것이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6일 세월호 참사 이후 민간소비가 둔화하고 있으며 국내 경제의 민간부문 회복세가 공고하지 못하다고 진단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국내 경제 관련 연구기관장들과 가진 경제동향 점검 간담회 자리에서 "지난달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국민적 애도 분위기 속에서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한 우려가 더해진 것이 사실"이라며 "소비 및 관련 서비스업 활동에 다소 부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특히 사고 직후 소매판매, 문화시설 이용, 관광 등의 분야에서 민간소비가 둔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기재부는 경제 주무부처이면서도 세월호 참사 이후 '내수 침체' 등에 대한 일부의 우려에 애써 대응을 자제해 왔다. 경제를 책임지고 있지만 엄청난 인명피해와 대응과정에서 보여준 정부의 무능력에 대해 온갖 비난의 화살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 걱정'을 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로 인한 피해 지원과 재발 방지 등 시스템 마련이 급선무인 동시에 본연의 임무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것에 결론이 도달했다. 특히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지만 소비 둔화 현상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고 자칫 장기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마냥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다는 위기감도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현 부총리는 "민간부문 회복세는 아직 공고하지 못하다. 2013년 하반기 이후 증가세를 보였던 설비투자는 기저효과 및 연초 기업투자가 본격화되지 못한 이유 등으로 다소 부진한 모습"이라면서 "아울러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소비 및 관련 서비스업 활동에 다소 부정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4일 현 부총리는 기재부 1급 이상 간부들과 가진 회의 자리에서도 이번 소비위축으로 타격을 입은 여행·숙박업 등 서비스 업종에 대한 지원을 검토키로 한 바 있다. 아울러 기존에 추진하던 경제혁신 3개년 계획, 공공기관 정상화, 규제 개혁 등 경제정책 현안도 차질없이 추진할 것도 당부했다.


현 부총리는 "이번 참사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업종을 분석·조사해 세금 유예 등의 지원 대책을 검토하겠다"며 "피해 가족에 대해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차원의 논의를 거친 뒤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bada@fnnews.com 김승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