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정치권 ‘6·4 지방선거 경선’ 다시 속도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2 17:53

수정 2014.10.28 04:54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로 중단됐던 6.4 지방선거 일정에 속도가 붙었다. 선거일정 연기론까지 대두됐다가 물리적으로 연기 가능성이 낮아지면서 경선 일정을 재조율해 속도를 내는 것.

실제로 여당은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로 무기한 연기했던 6.4 지방선거 경선 일정의 재조정 검토 작업에 돌입했다. 특히 광역단체장의 경우 서울시장 경선은 기존 계획대로 다음 달 9일에 진행하고, 경기지사 경선은 다시 미뤄 10일에 치르기로 확정했다. 다른 지역은 추가 논의 후 결정키로 했다. 마찬가지로 야당도 후보선정 작업에 고삐를 죄기 시작했다.

새누리당은 22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천관리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이번 선거 광역단체장 경선 일정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그 결과 이번 주에 예정된 경선을 연기하고 서울과 경기의 경선 일정만 확정했다. 부산, 인천, 대전 등 다른 지역의 경선 일자는 정하지 못했다.

그러나 10일까지는 경선이 끝나야 한다는 것이 당의 입장이다. 다음 달 16일까지 후보자등록을 마쳐야 하는데 당내 일정을 고려한다면 10일이 '마지노선'이라는 것이다.

김재원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각종 선거운동을 중단한 상태"라며 "잠정적으로 중앙 선관위 경선 위탁 기간과 경선 관리 가능한 시간이 언제인지 따져 (경선 일정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경선을 무기한 연기하겠다던 기존 입장을 버리고 일정 수정에 나선 것은 선거일 변경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가운데 더 이상 일정을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당 경선 위탁 기한을 오는 30일까지 연장했지만 닷새만 늘렸을 뿐이어서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선관위 위탁 기한 내에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더구나 일부 지역에서는 잦은 일정 변경으로 선출대회를 치를 실내체육관을 대관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일정 변경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이 없는 국회 상임위원회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국회에 계류 중인 국민 안전 관련 법률과 기초연금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 처리에 최우선적으로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또 24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는 개최가 불가능하다는 데 여야가 공감해 열리지 않고, 오는 29일과 5월 초에 소집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남지역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선 후보캠프 관계자는 "침몰 사태에 따른 경선일정이 중단되면서 판세에 미칠 영향을 꼼꼼히 들여다보고 있으며 중앙당에서 일정조율을 어떻게 결정하는지 기다리는 데 목매고 있다"고 전했다.

새정치민주연합도 경선 일정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일단 지난 17일 모든 경선 일정을 중단했던 새정치연합은 22일부터 전남지사, 경남지사, 부산시장 경선후보 등록 접수를 시작하면서 경선일정을 재개했다. 경남지사는 24일, 부산시장은 25일까지 접수를 받기로 했다.

경선 일정과 관련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부산시장 경선은 당초 20일로 예정됐으나 최소 2주 이상 연기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일단 이번 주 안으론 절대 힘들고 5월 초로 미루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후끈 달아오른 경기지사 경선은 5월 2일 또는 3일께 실시될 전망이며 야권의 텃밭에서 진행되는 광주시장, 전남지사, 전북지사 경선은 내달 10일 전후로 실시될 것이란 관측이다. 관건은 호남지역 경선에 적용될 룰을 놓고 후보들 간 입장이 첨예하게 갈려 있다는 점이다.

호남지역 광역단체장에 출마한 후보캠프 관계자는 "이번 침몰 사태가 안타까운 상황이지만 경선 일정 여부가 애매모호한 것 역시 유권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전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조지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