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세월호 특별법 이후 혁신 드라이브 준비하는 새정치민주연합

김영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20 17:35

수정 2014.10.23 22:30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 특별법 통과 절차가 마무리되는 시점을 전후로 본격적으로 당 혁신에 드라이브를 걸 전망이다. 수차례 이뤄진 지도부 교체로 이미 혁신안이 충분한 만큼 기존에 나온 혁신안에서 추리는 동시에 당내 각종 그룹이 제안하는 혁신안이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시기가 늦어지고 당내 계파 갈등이 예고된 만큼 온전한 혁신을 기대하긴 어렵다는 시각도 존재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새누리당과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을 갖고 세월호 참사 유가족을 설득하는 작업을 거친 뒤 22일 또는 25일 임시회에서 특별법이 처리되는 대로 내주 중 비대위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당내 비대위원으로는 486의 소통 통로 역할을 할 도종환 의원과 '친노(親盧·친노무현)' 몫의 전해철 의원 등 대체로 무난한 인사들로 꾸려졌다는 전언이다. 비대위 명칭을 '국민공감혁신위원회'로 명명했을 만큼 재창당 수준의 혁신을 통해 수권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다.


당내에선 새로운 혁신안이 나오기보단 기존에 제시된 혁신안 중에서 추리는 방안이 검토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혁신의 모습을 보이지 못한 게 혁신안이 없어서가 아니라 기존의 혁신안을 실천하지 못한 것이라는 분석도 이 같은 예측을 뒷받침한다.

기존 혁신안으로는 가장 최근에 나온 새정치비전위원회의 백서와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내세웠던 혁신안 등이 꼽힌다. 특히 새정치비전위 백서는 현 새정치민주연합이 참고할 사항이 많다는 평가가 나온다. 앞서 새정치비전위는 정치자금법 등 부패 관련 사안으로 단 한 번이라도 유죄를 받으면 공직선거 후보로 공천하지 않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을 비롯해 정치인의 기득권과 특권을 내려놓는 방안으로 소속 의원이나 단체장 귀책 사유로 하는 재선거 무공천 등의 내용을 담은 백서를 지도부에 전달한 바 있다.

김 전 공동대표의 혁신안 중 하나였던 민주정책연구원의 독립성 강화도 이번 비대위에서 이뤄질지 관심사다. 새정치민주연합 관계자는 "민주정책연구원은 새누리당의 여의도연구소와 달리 장기적인 관점에서 당의 발전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게 아니라 눈앞 사안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정도의 역할밖에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대대적인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당내 인사이동처로 이용되고 있는 민주정책연구원에 외부 전문가들을 대거 투입, 진정한 의미의 연구원이 돼야 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당내 그룹들이 제안할 혁신안도 반영될지 주목된다. 초·재선 모임인 '더 좋은 미래' 소속 한 초선 의원은 "세월호 정국이 어느 정도 수습되면 우리 모임에서 만든 혁신안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더 좋은 미래'에서는 영국 노동당 사례를 참고해 당내 삼권분립 체제 확립, 전략·홍보 파트 강화 등의 내용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이번 비대위에서 혁신이 이뤄지긴 무리라는 진단도 나온다. 세월호 정국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비대위 출범 시기도 늦어진 데다 차기 전당대회 준비를 시작하면 당내 계파갈등이 본격화될 것이란 이유에서다.


새정치민주연합 또 다른 관계자는 "애초에 '관리형 비대위'냐 '혁신형 비대위'냐는 없는 것"이라며 "차기 당권을 둘러싼 치열한 '전쟁' 속에서 결국 또다시 전대만을 위한 비대위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ys8584@fnnews.com 김영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