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세월호 특별법 표류에 방탄국회 논란.. 野 사면초가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20 17:35

수정 2014.10.23 22:30

세월호 특별법 재합의가 야당의 추인유보로 표류하면서 정치권 냉각기류가 심화될 전망이다.

특히 여당이 일부 양보안을 내놓으면서 세월호법 재합의를 끌어냈지만 야당의 추인유보로 세월호 정국의 주도권이 야당에서 여당으로 넘어가게 됐다. 이로써 여당은 세월호 특별법 파행을 야당 책임으로 돌리는 반면 야당은 방탄국회 논란과 당내 의견 마찰 및 세월호 유가족 설득이라는 3대 난제에 휩싸이게 됐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새정치연합의 세월호 재협상 추인유보에 대해 "무거운 책임이 있는 대표의 자리에서 합의한 것이 또 뒤집힌다면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의회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새정치연합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가족의 슬픔을 같이 공감하고 적극 대변하겠다. 앞으로 배.보상 문제 등 논의할 게 많고 유가족의 아픔을 제 아픔 이상으로 느끼면서 다시 시작하겠다"면서 세월호 정국 해법 찾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히는 등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는 행보를 보였다.
세월호 참사 이후 줄곧 수세에 몰렸던 새누리당이 지난 19일 특검추천권에 대한 절충안을 내밀며 재합의를 끌어내면서 여야 간 공수 전환이 이뤄진 셈이다.

진퇴양난에 빠진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이날 유가족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나서면서 국면전환을 모색 중이지만 유가족의 완강한 반대 입장에 막혔다. 더구나 당내에서도 재합의에 대한 찬반 양론이 갈려 있어 당내 의견통일을 끌어내는 데도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더구나 새정치연합이 19일 밤 의원총회 도중 단독으로 8월 임시국회 소집요구를 한 것을 두고 '방탄국회' 공방까지 벌어지면서 세월호 정국 공방이 방탄국회 논쟁으로 확대되는 형국이다.
검찰이 입법 로비 청탁과 함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신계륜·신학용·김재윤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을 '야당 탄압'으로 규정하고 당내에 '야당탄압저지대책위'(가칭)을 구성하는 등 당내 분위기가 술렁이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세월호 특별법도 처리 못 하면서, 본회의 개최도 불가능한 상황에 22일부터 회기를 열도록 요구한 것은 정말 눈에 보이는 처사"라며 야당의 8월 임시회 소집 행보를 야당 의원을 감싸기 위한 방탄국회용으로 규정했다.


세월호 특별법을 조속히 처리하기 위한 선택이었다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이 방탄국회가 아니고 산적한 현안을 처리하기 위해 소집 요구한 것이라고 한다면 지금이라도 25∼31일로 회기를 정하고 25일에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자는 제안을 한다"고 받아쳤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