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잠적중이던 박영선 복귀 수순, 새정치 원내지도부가 길 열어

김영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9.16 17:42

수정 2014.09.16 17:42

'잠적'했던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사진)가 국회로 복귀하는 수순에 착수했다. '탈당'이라는 극도의 배수진까지 쳤던 박 원내대표는 당내 강경파의 입장 변화가 요원하자 원내 지도부가 열어주는 '길'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16일 국회 브리핑에서 "비대위원장직은 당이 총의를 모아 추천하면 박 원내대표가 임명해 해당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을 구성하고, 원내대표직은 세월호 특별법 해결과 관련해 마지막까지 수습하는 노력을 한 후 그 결과와 관계없이 사퇴한다는 두 개의 문항에 대한 의원 전원의 동의 여부를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 결과를 갖고 사무총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박 원내대표를 만나 탈당을 만류하고 거취를 결정하는 데 참고하게끔 할 것이라고 박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이 같은 결론을 도출하기까지 박 원내대표의 '개입'은 없었다고 그는 일축했다.

정치권에선 박 원내대표가 탈당이라는 극단적인 카드를 던진 데엔 비대위원장보다는 원내대표 사퇴를 요구하는 주장이 가장 직접적이었다는 시각이 팽배했다.


박 원내대표 측에서도 "비대위원장은 추인된 것이니 그렇다 쳐도, 원내대표는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를 통해 된 것 아니냐"며 그 적통성을 무시당한 데에 격분했다.

당초 당내 일각에선 박 원내대표가 자신을 흔드는 소위 '강경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탈당설을 흘렸다는 추측이 제기됐다.

강경파는 그러나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은 물론 원내대표 자리에서까지 물러나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박 원내대표의 탈당 배수진에 강경파는 되레 '공동대응'이란 또 다른 배수진으로 맞받아쳤다. 심지어 당권을 노리고 있는 한 진영에선 차기 비대위원장을 내세우겠다는 움직임까지 보였다. 때문에 강경파에 대한 정면돌파가 아닌 원내 지도부를 통한 우회 진입을 노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부 중진들도 박 원내대표 복귀에 '멍석'을 깔아주는 모습이다.

4선의 신기남 의원은 트위터에 "정통 야당은 원래 설왕설래가 빈번하다. 진정한 여론의 무게가 어디에 있는지 잘 살펴 균형감 있는 행보를 해주길 바란다.
자중자애"라고 적으며 탈당을 말렸다.

원내대표 사퇴 촉구를 결의한 민평련 소속 설훈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퇴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박 위원장은 우리가 보호해야 할 인적 자원인 만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길을 터줘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의원의 대변인 격인 윤호중 의원은 "문 의원이 당내 문제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는 건 사실"이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영선 정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