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개성공단기업들, 대북전달 살포 중지 요청

김시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10.26 16:45

수정 2014.11.04 20:12

개성공단기업협의회가 또 다시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지 살포 중단을 요청하고 나섰다.

남북관계가 긴장국면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민간단체의 연이은 대북 전단지 살포가 남북관계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개성공단기업협의회는 25일 동해에서 대북 전단지 살포를 계획하고 있는 납북자가족모임(회장 최성용)에 살포 중단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보냈다.

협의회는 호소문에서 “전단 살포가 남북관계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며 “올해 좋지 않았던 남북관계가 전단지 살포로 더욱 경색돼 바이어들의 주문이 취소되고 기업들이 도산 위기에 있으며 바이어 및 기업투자자의 개성공단 출입이 제한되고 남측 주재원들이 추방되는 등 개성공단을 위기로 몰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또 “개성공단은 남측 주재원 1500여 명, 북측 근로자 3만5000여 명의 삶의 터전”이라며 “마지막 남은 우리 민족의 화해 채널인 개성공단마저 폐쇄된다면 귀 단체의 소망뿐 아니라 우리 민족의 소망은 더욱 요원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 10일에도 “일부 민간단체들의 대북 선전물 살포행위는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통일부와 개성공단기업협의회로부터 전단지 살포 자제 요청을 받은 납북자가족모임의 최성용 회장은 그러나 2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27일로 예정된 대북 전단살포를 강행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2일 남북 군사실무회담에서 우리 민간단체의 대북 삐라 살포 중단을 요구하고, 전단 살포가 계속될 경우 개성공단 사업과 개성관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남측 인원의 통행 및 북한 체류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와함께 북한의 제의로 27일 이뤄지는 남북군사실무접촉에서 남북이 어떤 이야기를 주고 받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북측이 통신선 보수 문제를 의제로 내세웠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은 최근 북한의 태도와 남북관계로 미뤄볼 때 북한이 계속되는 남측 민간의 대북 전단(삐라)살포 문제를 항의하거나 그동안 북측이 경고한 대남조치를 통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ykim@fnnews.com김시영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