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통일부 “南주민,북·중 국경 통해 입북 가능성 무게”

최진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2.26 20:56

수정 2010.02.26 19:19

불법 입북한 우리 국민 4명이 북한당국으로부터 조사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신원을 파악중인 우리 정부는 이들이 북·중 국경 지역을 통해 북한으로 들어갔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26일 “정부의 승인을 받고 북한 지역에 체류중인 우리 국민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입북이 가능한 곳은) 북중 국경 지역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군당국도 이날 최전방 철책을 긴급 점검한 결과 철책이 뚫렸거나 민간인이 월북한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정부는 ‘최근 해당 기관에서 우리 공화국(북한)에 불법 입국한 남조선(남한) 주민 4명을 단속해 조사를 중’이라는 북한 조선중앙통신의 보도 내용에 대해 통일부, 외교통상부, 국가정보원 등 유관기관을 통해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다.

특히 북중 경계 지역에서 남한 주민이 입북했다는 소문을 들었다는 대북소식통들의 증언이 나오고 있어 정부당국이 주시하고 있다.

납북자가족모임 최성용 대표는 “중국 소식통으로부터 들은 얘기”라면서 “국경에 있는 중국 군인이 북한 군인으로부터 며칠 전 투먼 지역에서 남양(함경북도 온성군 남양노동자구)으로 남한 사람 4명이 ‘김정일 각하를 만나러 왔다’면서 넘어왔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다른 대북소식통은 “북한 주민과 통화해 최근 보위부가 탈북자 몇명을 잡았다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4명인지는 확인이 안 됐지만 아마도 (북한이 보도한 남한 주민이) 그 사람들인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북중 국경 지역에서 활동중인 종교단체 또는 탈북자지원단체 관계자가 불법 입북했거나 북한 측에 끌려 들어갔을 경우도 배제할 순 없다.


조봉현 기업은행 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은 “누가 입북했고 그 경위(자진 입북·불법 입북·강제 입북)가 어떻게 된 것인지에 따라 남북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해빙기를 맞고 있는 만큼 대화국면에 있는 남북관계를 근본적으로 흩뜨리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jschoi@fnnews.com 최진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