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지=민간인 사찰 파문..정치인 뒷조사로 확산

최경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7.22 15:17

수정 2010.07.22 15:48

국무총리실 산하기관의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이 여야를 막론한 정치인 사찰 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한나라당 남경필 의원은 22일 부인에 대한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검찰은 이번 사건이 누구에 의해, 어떤 선에서 얼마나 광범위하게 일어났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이번 사건은 단순히 개인적 문제가 아니라 국가 조직과 정부에 대한 신뢰의 문제”라고 말했다.

남 의원은 재보궐선거가 진행 중인 시기에 파문이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면서도 “보수가 가장 중요시 여겨야할 자유와 인권 부분에서 일반인뿐만 아니라 정치인까지 사찰하는 것은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일”이라며 검찰조사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쪽에서는 국가정보원이 참여정부 인사에 대한 무차별적인 도·감청을 실시했다는 의혹이 새롭게 제기됐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최재성 의원은 이날 민주당 단독으로 소집한 정보위 전체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이해찬 국무총리 시절 당시 이강진 총리실 홍보수석에 대해 국가정보원이 무차별적인 도·감청을 실시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09년 2월∼4월, 국가정보원이 이 전 총리의 방북과 관련해 이 수석을 조사하면서 특별한 혐의도 없이 광범위한 사찰을 실시했다는 것.

최 의원은 이 수석에게 직접 확인한 내용과 국정원의 압수수색영장 내용을 근거로 당시 사찰에 대해 “이때는 참여정부 인사들에 대한 탄압이 무차별적으로 이뤄지던 시기로 원세훈 국정원장이 취임하던 시기와 일치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국가정보원은 ‘안보수사 관련 민주당 왜곡주장에 대한 국정원 입장’이라는 보도자료에서 “북한 정찰총국 연계간첩 박모씨 수사 과정에서 관련 혐의가 발견돼 법원의 영장 발부 등 적법 절차에 따라 내사한 것”이라며 “합법적이고 정당한 수사 활동의 일환”이라고 해명했다. /khchoi@fnnews.com최경환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