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盧대통령-李당선인 무슨 얘기 나눴나

최승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8.02.18 22:35

수정 2014.11.07 12:42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이 청와대에서 18일 2차 회동을 전격적으로 가진 목적은 무엇일까.

양측은 “국정전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기 위해서”라고만 밝히고 있다. 지난해 12월 28일 첫 회동에서 ‘나중에 다시 보자’고 한 약속을 지킨 것일뿐 확대해석은 할 필요가 없다는 게 양측의 공통된 설명이다.

■정부조직개편안 놓고 입씨름한듯

어느 쪽도 자세한 대화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어 단정하긴 어렵지만 청와대와 이 당선인측 주변에 따르면 노 대통령과 이 당선인은 정부조직개편안을 놓고 팽팽한 이견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해양수산부 통폐합 문제는 물론, 과학기술부 통폐합 등 정부조직개편안에 관한 여러 얘기가 나왔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노 대통령은 이미 거부권 행사 가능성을 시사한 만큼 작은 정부론에 입각한 이 당선인의 정부조직개편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거론했다는 후문이다.

이 당선인은 노 대통령을 설득하기 위해 다각도로 설명을 시도했을 것이란 관측이다.
그러나 이 부분과 관련한 양측의 발표 내용이 전혀 없는 것으로 볼 때 이 당선인의 노력은 공염불로 끝났을 것이란 해석이 우세하다.

실제로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이 당선인의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천 대변인은 “청와대가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건 아니며 ‘행사할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면서 “입장이 바뀐 것은 없다”고 밝혔다.

■노대통령 ‘해수부 통폐합 용인 발언’ 논란

이날 회동과 관련해 비교적 눈에 띄는 대목은 노 대통령이 해양부와 건교부의 통폐합에 긍정적인 듯한 발언을 한 것이다. 이 문제는 한나라당과 통합민주당이 진행 중인 정부조직개편안 협상의 최대 쟁점이어서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다.

주호영 당선자 대변인은 실제로 “노 대통령이 물류 측면에서 보면 통합이 맞는 것 같다는 의견을 보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극구 부인했다.

천호선 대변인은 “그런 시각에 일리가 있다고 말한 것일 뿐 합의를 해 준 것은 아니다”는 입장이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에서 해양부를 비롯한 미래전략부처가 폐지되면 국가경쟁력이 약화될 것이라는 의견을 이미 밝힌 바 있으며 입장이 달라진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미 FTA 조속 비준’ 공감

다만 두 지도자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참여정부 임기 내 비준 필요성에 대해서는 한목소리를 냈다.


천 대변인은 지난 12월 첫 회동에서 거론된 바 있는 참여정부 임기 내 한·미 FTA 비준 필요성 문제가 이번에도 거론된 배경에 대해 “오늘 다시 거론한 것은 시간적인 제약은 있지만 비준의 주체인 국회에 던지는 메시지였다고 해석해 주기 바란다”고 설명했다.

그는 “쇠고기협상 문제도 거론은 됐지만 당선인이 구체적인 요청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여러 견해를 나누는 과정에서 노 대통령도 자신의 경험을 조언한 걸로 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이 당선인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를 노 대통령이 임기내 매듭짓기를 바라는 입장이지만 이날 회동에서는 구체적으로 거론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rock@fnnews.com최승철 전용기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