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한달 “대규모 민간부지 개발 위축 안될 것”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11.24 18:39

수정 2011.11.24 18:39

박원순 서울시장이 대규모 민간 소유 부지 개발을 특별히 반대하거나 위축시킬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 서부이촌동 아파트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관련, 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결론을 내겠다고 전했다. 또 서민들의 주거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서울시립대 '반값 등록금'에 이어 '반값 고시원'도 검토키로 했다.

박 시장은 취임 한 달을 맞아 24일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과거 용산항까지 연결하는 거대사업이었는데 용산항은 이미 '무리'라는 결론이 난 상태"라며 "용산항이 취소됨에 따라 본래 예정돼 있던 아파트 등의 수용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용산철도정비창 부지 개발은 이미 시행사(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가 있고 사업도 상당 부분 진전됐기 때문에 '사업성이 전혀 없다'고 하기 전에는 후퇴는 힘들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구역 내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있고 사업 시행사의 입장도 중요하다"면서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존중해 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결론을 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 성수동 삼표레미콘 부지 등 대규모 민간 소유 부지 개발도 막지 않을 방침이다. 박 시장은 "민간이 하는 일에 대해 특별히 반대하거나 위축시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이 21세기 글로벌도시로 발전해 가는 방향에 맞는 프로젝트의 경우 오히려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무리하게 추진하다가 때로는 서울시가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 있고, 여러 혼란이 생기면 곧 서울시민의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를 조정하기 위한 최소한의 개입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임기 내 공공임대주택 8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공약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서울시민의 46%가 1∼2인 가구지만 주택공급방식은 여전히 4인 가구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면서 "기존 계획(6만호) 가운데 20∼30%만 1∼2인 가구로 바꿔도 1만호는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조만간 조직개편을 통해 임대주택 공급 문제를 전담할 국장급 자리를 신설할 방침"이라며 "다음달 시의회가 끝나기 전에 마무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값 고시원'도 검토 중이다. 박 시장은 "고시원비가 한 달에 30만∼40만원인데 고시원 총무들의 월급을 공공근로방식으로 지원해주면 몇 만원은 내려갈 수 있을 것"이라며 "SH공사가 다세대주택 등을 매입, 진행 중인 임대주택사업을 활성화해 1인용 소형주택을 더 많이 지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고시원을 전세로 돌려 전세금을 대출해주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며 "내년 예산에 전세보증금센터 운영을 위해 200억원가량을 만들어놨는데 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ikim@fnnews.com김두일 윤경현기자

■사진설명=박원순 서울시장 /사진=김범석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