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對北.기획통 이윤생, 1급 전격 발탁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01.25 11:17

수정 2012.01.25 11:17

정의화 국회부의장실에 근무하는 이윤생 보좌관(46)이 최근 국가직 1급에 선임됐다.

40대 중반에 국가직 1급에 임명된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지만, 뛰어난 정무적 감각과 전문성 높은 실무 능력을 고루 인정받은 결과라는 평이다.

서강대학교를 졸업한 이 보좌관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의 대학 제자그룹 출신이며 손 전 대표가 국회의원과 경기지사 재직 시절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며 주로 정책관련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왔다.

이 보좌관은 손 전 대표가 2007년 대통령 선거 당시 한나라당을 탈당, 민주당에 합류하면서 손 전 대표와 정치적으로 결별했다.

이후 미국 유학길에 오른 이 보좌관은 미국 대통령 선거와 국제 질서 등 국제외교 분야를 공부했으며 특히 대북(對北) 정책과 세계 주요 열강과의 외교적 상관성 등에도 많은 연구를 통해 전문성을 키워왔다.

지난해부터 정 부의장실에서 근무해온 이 보좌관은 특히 대북 정책에 대해 뛰어난 식견을 갖추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사망하기 이전부터 이미 김 위원장의 급사에 대비, 우리나라의 통일정책 전반에 걸친 재점검을 통해 '통일 로드맵'을 새롭게 설정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보좌관은 동.서독 통일과정을 거친 독일의 경우를 반면교사로 삼아 경제.사회.문화 분야 등에서의 남북 통일에 대비한 새로운 '마스터 플랜'을 정부 차원에서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물론 김 위원장의 급사를 비롯해 북한 군부 내 구데타 등에 대비한 가상 시나리오에 의한 내부 전략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난해 정 부의장이 남북 의회간 교류를 통한 대북 경색 국면 탈피, 인도적 지원 재개, 남북 경제적 교류 확대 필요성 등을 북한 측에 처음으로 공식 제안할 당시에도 이 같은 대북 유화논리 개발의 기획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치밀한 성격에 '정책기획통'인 이 보좌관은 "김 위원장의 사망 이후 북한 내부는 권력 승계, 내부 단속, 6자회담 등 외교적 현안에 대한 방향 설정 등 동시다발적 국면에 처해있다"며 "이 시점에서 우리 정부나 의회의 전략적 판단이 어느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