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재벌개혁 경제력 집중 견제에는 모두 동의

이창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2.06.20 17:28

수정 2012.06.20 17:28

재벌개혁 경제력 집중 견제에는 모두 동의

대선후보들은 재벌의 경제력 집중을 해소하기 위해 재벌개혁이 필요하다는 데 모두 동의했다.

다만 재벌개혁의 핵심인 출자총액제한제, 순환출자금지, 지주회사 요건 강화 등에 대해서는 여야 후보간 입장차이를 나타냈다.

새누리당 후보들은 대부분 순환출자금지와 지주회사 요건 강화에 찬성한 반면 출총제 부활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민주통합당 후보들은 강력한 재벌개혁을 위해 출총제를 포함해 순환출자금지, 지주회사 요건 강화 등에 모두 동의했다.

대선후보별로 보면 박근혜 새누리당 전 비대위원장의 경우 지난 1월 19일 기자오찬간담회에서 "출자총액 제한제(폐지로 인한 부작용)를 보완하도록 해야 한다"고 발언한 것에 비춰보면 새누리당 후보 중 유일하게 출총제 부활 또는 보완에 찬성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 전 위원장을 제외한 새누리당 후보들은 모두 출총제 부활에는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주회사 요건 강화에도 반대 입장을 밝혔고 순환출자금지에만 찬성했다.
이재오 의원과 정몽준 의원은 모두 순환출자금지와 지주회사 요건 강화에 찬성했다.

손학규 상임고문, 정세균 상임고문, 문재인 상임고문 등 민주당 후보들은 출총제, 순환출자금지, 지주회사 요건 강화에 모두 찬성했다.
김두관 경남지사는 출총제 부활에만 반대했다.

ch21@fnnews.com 이창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