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새누리의 ‘역공’ “NLL 발언록 공개·국정조사 하자”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6.21 11:23

수정 2013.06.21 11:23

새누리당이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해 지난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 취지 발언록 전면 공개 요구로 대대적인 역공에 돌입했다. 특히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NLL 발언록 공개와 관련한 국정조사 실시 검토까지 원내 지도부에 요구하는 등 '강경론'이 전면에 등장했다. 이는 민주당이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에 대한 6월 임시국회 내 국정조사 요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여오자 'NLL 발언록 공개' 카드를 지난 대선에 이어 다시 꺼내든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선거 국면도 아닌 6월 임시국회에서 해묵은 'NLL 공방'이 재연되면서 민생국회가 실종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21일 새누리당 원내 지도부와 간사 등이 모인 '주요 당직자 회의'에서는 NLL 발언록 전면 공개를 민주당에 촉구하는 목소리가 봇물처럼 터져나왔다. 그 선봉에는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섰다.


최 대표는 "(발췌본을) 왜 공개했느냐는 식의 논쟁을 계속이어가는 것은 국민을 더 피곤하게 하고 지치게 하는 것"이라면서 "발췌본이 조작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라도 원본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3분의 2 동의, 즉 민주당의 동의가 있으면 얼마든지 (원본이) 공개가 가능한 사안"이라면서 "민주당은 정정당당하게 공개를 동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한발 더 나아가서 원내 지도부에 NLL 국정조사 검토를 요청했다.

그는 "정상회담이 어떻게 시작됐으며 왜 이런 발언이 있었는지 결과는 어떠했는지 전반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원내 지도부에서 NLL 국정조사를 신속하게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에 내정된 조원진 의원은 "야당이 이 문제가 증폭되는 것을 바라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통해서 국민들에게 전체 대화록 전문을 밝히는 게 낫겠다"면서 "한부분(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으로만 (국정 조사를) 하는 것은 너무나 편파적 수사"라고 거들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