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2011년 과학문화사업 16개 중점과제 추진

김태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2.07 11:38

수정 2011.02.07 11:12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문화 확산과 지방과학관 건립 지원 및 육성에 대한 ‘2011년도 과학기술문화사업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교과부는 이번 계획에 따라 읍면동 생활과학교실 운영, 청소년과학탐구활동과 과학문화 연구활동 및 민간활동 지원, 과학과 인문예술의 만남 등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16개 중점과제 추진과 지방과학관 건립 지원 및 육성을 위해 291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간 36개 세부사업으로 수행되던 과학문화확산사업을 16개 중점 추진과제로 통합·관리해 사업간 연계를 강화하고 신규과제는 단년도 시범운영 후 사업성과를 평가해 계속 지원여부를 결정해 나갈 계획이다.

창의·인성교육과 연계한 청소년 체험·탐구활동 강화를 위해 기존 청소년 과학탐구반 뿐만 아니나 수학탐구반을 신설·지원하고 과학탐구대회에 창의적 체험활동 종목을 발굴하게 된다.
또한 정부출연연구소 첨단연구 인프라를 활용하는 주니어 닥터 프로그램 확대와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을 통한 다양한 체험학습 콘텐츠 제공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소외계층 대상 생활과학교실 비율과 우수과학도서의 소외지역 보급 및 우선배려 계층과 소외지역 대상의 민간활동 지원을 확대하는 등 소외계층·지역 과학문화활동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며 주부 생활과학교실 시범운영과 성인 대상 과학콘텐츠 개발·보급 및 융합문화축제 육성과 과학축전 차별화 등 일반성인 대상의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 외에도 새로운 과학이슈를 창출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과학기술·사회 미래사업단을 신설하여 지원할 예정이며 지방 과학단체 등의 민간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지방 테마과학관 건립 지원은 수요조사와 심사·평가를 강화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할 계획이다.

/kueigo@fnnews.com김태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