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스마트폰 ‘불량 콘텐츠’ 잡아라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9.01 17:46

수정 2010.09.01 17:46

#사례. 아이폰 응용프로그램 장터(앱스토어)에서 ‘SEX’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무려 2157건의 불건전 정보가 검색된다. 앱스토어에서 무려 999.99달러(약 120만원)에 팔리고 있는 ‘I am rich’라는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이름은 그럴싸하지만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열어보면 붉은 보석이 빛나고 있는 사진 한장이 전부여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수많은 콘텐츠가 유통되면서 청소년에게 유해한 정보나 소비자들의 주머닛돈만 털어가는 불량 콘텐츠가 폭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불건전 정보 유통 방지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1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무선인터넷연합회는 공동으로 한국클린모바일협의회(KCMC)를 설립해 불건전 모바일 정보 유통 실태를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용자들의 피해 사례를 조사해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규제기관에 건의하는 등 실질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KCMC는 실시간 불건전 모바일 정보 유통 실태를 파악해 이용자들에게 피해 방지를 당부하는 등 발 빠른 소비자 보호 대책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KCMC는 “불건전 정보 유통에 발 빠르게 대처하면 건전한 정보를 생산하는 대부분의 중소 콘텐츠 사업자들을 보호해 건전한 시장과 산업을 육성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내다봤다.

/cafe9@fnnews.com이구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