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제4이동통신 사업권 경쟁

이구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7.10 17:43

수정 2011.07.10 17:43

양승택 전 정보통신부 장관과 중소기업중앙회 중심의 제4 이동통신 사업권 확보에 나설 컨소시엄이 내달 중 정부에 사업권 신청서를 접수하겠다고 밝혔다.

중기중앙회 컨소시엄뿐 아니라 지난해 2차례 사업권을 신청했던 한국모바일인터넷(KMI)도 내달 사업권 신청에 재도전하겠다고 의사를 밝혀,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제4 이동통신 사업자 선정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중기중앙회 컨소시엄을 지휘하고 있는 양 전 장관은 자본금 약 1조원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내달 중 방송통신위원회에 4세대(4G) 와이브로(휴대인터넷) 이동통신 기술을 사용하는 국내 4번째 기간통신사업자 사업허가를 신청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양 전 장관은 "제4 이동통신 컨소시엄은 중기중앙회뿐 아니라 와이브로 장비를 생산하는 삼성전자 등 와이브로 관련 대기업에도 문호를 열어 그랜드 컨소시엄으로 구성할 계획"이라며 "오는 8월 말까지는 컨소시엄 구성과 사업계획서 작성 등 사업권 신청 준비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양 전 장관은 지난달 KMI컨소시엄의 회장으로 취임해 제4 이동통신 사업권 획득에 도전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바 있었다. 그러나 최근 KMI컨소시엄과 결별하고 중기중앙회와 함께 새로운 컨소시엄을 구성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양 전 장관은 "KMI 컨소엄은 50∼60여개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있는데, 정부로서도 이들에게 하나밖에 없는 와이브로 제4 이동통신 사업권을 허가하는 게 부담이 될 것"이라며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다양하게 참여하는 그랜드 컨소시엄의 모양으로 사업권을 신청해야 특혜시비 등 후문이 없을 것"이라고 새 컨소시엄 구성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는 별도로 공종렬 KMI 컨소시엄 대표도 8월 중 제4 이동통신 사업권 도전 의사를 밝혔다. 공 대표는 "지난 2차례 사업권 불허의 원인이 됐던 주주구성과 사업계획서를 정비해 8월 중 사업권 신청서를 방통위에 접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방통위와 업계는 와이브로 제4 이동통신 사업자가 사용하게 될 2.5㎓ 주파수 용량과 시장 상황등을 감안해 1장의 사업권만 허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cafe9@fnnews.com이구순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