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쉽고 간편한 ‘푸시업’, 어깨 넓어지는 운동의 최강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2.03 16:34

수정 2014.10.30 00:20

넓은 어깨는 초콜릿 복근과 더불어 '남자들의 로망'으로 꼽히는 신체부위 중 하나다. 남성미를 부각시키면서 옷태까지 살려주는 넓은 어깨는 다양한 운동을 통해 만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푸시업(push-up. 팔굽혀펴기)은 집에서 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운동법이다.

쉽고 간편한 ‘푸시업’, 어깨 넓어지는 운동의 최강자!



푸시업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 해봤을 푸시업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상체를 단련할 수 있는 운동이다. 푸시업은 일반적으로 가슴근육이라고 불리는 대흉근을 비롯해 상완삼두근(팔 위쪽 뒷면)과 어깨 라인을 형성하는 삼각형 모양의 근육인 삼각근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푸시업을 실시할 때는 손목이 많이 꺾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팔 힘이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여성의 경우 푹신한 쿠션에 무릎을 꿇고 실시해도 무방하다.


#푸시업 기본 동작

1. 엎드린 자세에서 어깨너비 두 배 정도로 두 손을 바닥에 짚은 뒤 발뒤꿈치를 든 상태에서 팔과 무릎을 곧게 편다.

2. 가슴을 바닥 쪽으로 내미는 느낌으로 팔꿈치를 구부려 바닥에 닿기 전까지 몸을 내린다.

3. 겨드랑이에 힘을 주면서 가슴을 모아주는 느낌으로 팔을 곧게 펴준다.

푸시업의 종류

#내로우 스탠스 푸시업

손의 위치를 가슴 정면으로 모아 실시하는 푸시업 자세로, 손을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만든다고 해서 다이아몬드 그립 푸시업이라고도 불린다. 대흉근 안쪽과 삼두근 발달에 효과적이다.

#디클라인 푸시업

다리를 의자나 박스 위에 놓고 하는 푸시업 자세다. 엉덩이를 천장 쪽으로 최대한 치켜세우고 내려갈 때 가슴 상부 쪽인 쇄골을 향해 내려갔다가 올라오게 되면 대흉근 상부에 큰 자극을 준다.


#인클라인 푸시업

기본 동작에서 팔꿈치 위치를 바꾼 동작을 의미한다. 의자나 거실탁자 등에 팔을 대고 푸시업하는 자세라고 생각하면 된다.
팔꿈치의 위치가 높을 경우 대흉근 상부 발달에 도움을 주고, 팔꿈치 위치가 낮은 경우에는 대흉근 하부에 자극을 준다.

사진출처: MBC '일밤-진짜 사나이' 방송화면 캡처

/lifestyle@fnnews.com 박동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