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체지방 감소를 위한 운동·음료·음식 다양! 건강관리 종합비타민은 필수!

이재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2.05 10:33

수정 2014.10.29 23:26

체지방 감소를 위한 운동·음료·음식 다양! 건강관리 종합비타민은 필수!

연예인몸매가 매일 화재가 되는 오늘날, 남녀 모두의 공통된 관심사는 바로 ‘운동’과 ‘다이어트’이다. 하지만 남녀를 불문하고 ‘건강한몸’이 아닌 ‘마른몸’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무리한 운동과 다이어트, 단식으로 인한 부작용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지나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불균형은빈혈 등의 질환 및 질병이 생길 수 있으며 지나친 운동으로 일상생활에 차질을 빚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단순히 ‘마른몸’이 아닌 아름다운 ‘건강한몸’을 위해 체지방감소를 위한 운동, 식품, 음료 음식과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으로 음주와 흡연의 빈도는 증가하는 반면에 20-30대 직장인 중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사람들의 비율은 감소하고 있다. 운동부족은 대표적인 성인병 비만이나 심혈관 질병 및 질환의 발병률을 증가시킨다. 운동부족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운동부족병을 예방하고 극복하기 위해 올바른 운동법을 알아보고 남자, 여자 건강관리를 해 주어야 한다.

건강관리공단에 따르면 30대 남성들이 건강관리를 가장 소홀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관리를 위해 다이어트를 해본 사람들 중 상당수가 ‘요요현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남성들은 건강관리를 위해 홍삼이나 종합영양제를 복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을 하는 남성들은 근력운동, 여성들은 유산소운동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적인 남성건강관리를 위해서 남자들은 음주와 흡연을 줄일 필요가 있으며 단순한 근력운동보다는 유산소운동을 통한 체지방감소가 병행되어야 한다. 반면에 ‘요요현상’을 경험한 여성들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이나 운동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한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는 원푸드다이어트나 황제다이어트는 영양불균형을 초래하여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식이섬유를 고루 섭취하되 칼로리를 조절해야 한다. 여성들의 경우 몸매가 망가질 수도 있다는 생각에 근력운동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적절한 근력운동을 병행하지 않는다면 근섬유가 발달하지 않아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지 않으며 이는 다이어트식습관의 조그마한 변화로도 영향을 받기 쉽다. 따라서 남성들과 여성들 모두 자신의 체지방률과 근력을 평가하여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연예인들의 몸매관리를 위해 건강한식습관을 바탕으로 한 녹차다이어트나 1일6식부터 평소 운동량이 적은 직장인들을 위한 1일1식과 GM다이어트까지 비만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기 위한 사람들의 시도와 노력이 계속 되고 있다. 하지만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단기간 다이어트나 단식은 무기력증과 운동부족, 비타민부족현상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24시간, 3일 일주일, 효소, 2주 단식 등의 다양한 단식 다이어트 종류 중에서도 간헐적단식은 일주일에 하루 정도 간격을 두고 배고픈 상태를 유지하는 식습관이다. 간헐적단식방법으로는 미역국이나 우유 등을 소량 섭취하며 요가와 운동을 병행하는 방법과 물 외에는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간헐적단식부작용으로 호르몬분비이상으로 인한 질환들이 발병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몸을 충분히 파악하고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최근 여성건강검진에서 자주 발생되는 불임의 원인 지나친 다이어트에서 오는 경우가 상당수 있으므로 여성건강을 위해 무리한 다이어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삶은계란, 유제품, 현미밥만 선호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편식을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특히 아연은 정상적인 세포 분열에 필요한 성분으로 여성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으로는 비타민쇼핑몰에서 해외비타민구매대행 제품과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스페쉬(spash)는 남성과 여성의 건강관리에 필요한 영양소에 맞춘 종합비타민이다.

20, 30대 남자와 여자건강관리에 도움을 2030 아레스 포맨과 아프로디테 포우먼은 남성, 여성 종합비타민이다. 2030 아레스포맨은 남성들을 위한 제품으로 피부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클로렐라, 에너지 대사와 신진대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B군, 면역력강화에 도움을 주는 각종 비타민들이 포함되어 있다. 하루 2알로 영양관리에 필요한 여러 가지를 섭취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여 간편하게 남성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여성종합비타민 2030 아프로디테 포우먼은가르시니아와 2030 여성에게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B, C 등으로 해결 할 수 없는 지용성비타민인 비타민D,A와 각종 무기질을 포함하고 있다.

가르시니아다이어트가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가르시니아효과는 체지방감소에 도움을 주는 HCA가 다른 과실에 비해 높아 전세계적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특별한 복용방법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스패시는 ‘한기범 희망재단’과 밀알복지재단에 후원 및 기부를 하는 등 사회에 좋은 일을 하고 있으며, 국내의 W-STORE에 입점하여 직접 방문해서 자신에게 맞는 종합영양제를 구매할 수 있다.

연예인처럼 날씬해 보이기 위해서 잘못된 식습관 및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몸이 쉽게 망가지는 지름길이다. 규칙적인 생활 및 올바른 식습관과 다이어트, 종합비타민으로 효과적인 겨울철건강관리를 해보는 건 어떨까?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