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만3세 이상 어린이 10명중 한두명 필수예방접종 빠트려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3 08:31

수정 2014.10.28 04:47

보육시설 등 단체생활을 시작해 감염병 노출이 있는 만 3세 이상 어린이 10명 중 한두명은 필수예방접종을 빠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보건당국은 이들의 예방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종합대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예방접종주간'(21일~27일)을 맞아 국가예방접종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2013년 기준 전국예방접종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이가 만 1세 때 받은 완전접종률은 94.7%로 비교적 높았지만, 아이가 만 3세로 자란 후에는 85.8%로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조사에 비해 완전접종률이 5%포인트 가량 전반적으로 높아진 수치다.

하지만 만 3세 이상 어린이 10명 중 한두 명은 여전히 한 가지 이상 필수예방접종을 빠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만 3세 이상 아동은 보육시설 등에서 단체생활을 시작해 감염병 노출 위험은 오히려 높아져 철저한 예방접종이 중요한 시기다. 실제로 최근 발생한 홍역환자의 82%(90명 중 74명)도 홍역 예방접종력이 없거나 접종기록을 확인할 수 없는 소아(보호자)에서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보호자를 대상으로 '자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이유(장애요인)'를 조사한 결과, 정부 지원 백신의 경우는 △접종일을 잊어버려서 (38.3%) △시간이 부족해서(6.1%) 등이 주원인으로 나타났다. 비용지원이 되지 않는 백신의 경우는 '접종비가 너무 비싸서(25.9%)'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복지부는 '어린이 감염병 안전'과 '예방접종률 향상'을 위해 국가예방접종에 대한 보호자 부담을 지속적으로 경감해가고, 관계부처 협력 및 대국민 캠페인도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예방접종 주간을 맞아 교육부와 협력해 전국 보육시설, 유치원·초등학교에 감염병 예방 및 예방접종 독려 '가정통신문'을 발송했고, 전국 지정의료기관과 함께 '어린이 누락접종 확인캠페인'도 4~5월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연령별로 권장되는 예방접종을 모두 마친 완전접종 아동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격려와 포상을 하는 이벤트도 계획 중이다.

복지부 문형표 장관은 "올 1월부터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이 민간의료기관(지정의료기관)에서도 전국 무료로 시행 돼, 평소 다니던 병의원에서 부담 없이 편하게 예방접종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면서 "또, 접종비 부담이 커 보호자들의 국가지원 요구가 가장 높던 소아폐렴구균 백신도 5월1일부터 무료접종에 추가돼 총 13종의 어린이 예방접종이 7천여 전국 지정의료기관에서 무료시행 될 계획"이라 설명했다.
문 장관은 "국가 전체의 면역력 강화는 물론 어린이 감염병 안전에 꼭 필요한 예방접종이 엄마 혼자만의 부담이 되지 않도록 정부에서 걸림돌을 하나하나 빼 가겠다"고 정책 추진의지를 밝혔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