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팬택사태 ‘평행선’ 협력사는 死線으로

최갑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2 17:02

수정 2014.10.25 00:03

팬택사태 ‘평행선’ 협력사는 死線으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중인 팬택의 회생방안을 둘러싸고 팬택-이동통신사-채권단이 이견을 전혀 좁히지 못한 채 평행선만 달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팬택이 오는 25일 만기가 도래하는 280억원 상당의 상거래 채권을 사실상 상환하지 못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협력사들의 줄도산이 현실화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팬택 회생 '최소물량 구매' 걸림돌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팬택이 지난 14일 경영정상화를 위해 제안한 1800억원의 상거래채권 채무상환 유예와 최소물량 선구매 보장에 대해 이통3사들은 아직까지 별다른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팬택은 당초 채권단이 지난달 경영정상화 방안을 통해 이통3사에 요구했던 1800억원 채권의 출자전환 방안이 수용될 가능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리고 방향을 선회해 채무를 2년간 유예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통사들은 팬택의 유동성에 도움이 될 채무상환 유예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실질적인 지원책인 최소물량 선구매 보장에 대해서는 난색을 드러내고 있다.
이통사 관계자는 "채무상환은 특별히 기한을 못박지 않고 유예해 주는 방안으로 검토 중"이라며 "하지만 팬택이 요구하는 물량 선구매는 현 시장상황 등을 고려할 때 이통사들이 수용할 수 없는 제안"이라고 말했다.

팬택은 독자생존과 워크아웃 종료를 위해서는 SK텔레콤, KT, LG U + 등 이통3사가 월 15만~17만대 수준의 물량 구매를 보장해줄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이통사들은 최근 하루 평균 번호이동건수가 2만건 이하로 떨어진 시장 침체 상황에서 팬택의 물량 요구는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이통사 한 임원은 "팬택이 요구하는 물량을 소화하려면 하루 8000대씩 제품이 팔려야 된다"라며 "이는 현재 하루 2만건을 밑도는 휴대폰 시장에서 팬택 제품 점유율이 40%를 차지해야 한다는 건데 현실과 괴리가 너무 크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더욱이 현재 이통사들이 보유한 60만~70만대 수준의 팬택 재고 처리가 우선"이라며 "현실적으로 팬택의 판매량을 늘리려면 대규모 보조금이 불가피한데 채권단에서 신규 자금을 지원하지 않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채권단 관계자는 "이통사들이 출자전환 요청에 대해 아무런 답을 주지 않아 무작정 기다리고 있다"며 "이통사의 협조 없이는 팬택 회생은 불가능하다는 게 채권단의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25일 만기, 협력사 줄도산 우려

팬택은 당장 25일로 닥친 280억원 규모의 상거래 채권 상환이 발등의 불로 떨어졌다. 이들 채권은 대부분 팬택이 협력사들에 결제해야 하는 어음들이다. 팬택 관계자는 "지난 10일에도 220억원 규모의 채권 상환을 못해 연체 중인 상황이라 25일 도래하는 어음마저 결제하지 못하면 550여곳에 이르는 협력사의 연쇄 부도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팬택은 지난 5월 중순 출시한 최신 전략폰 '베가 아이언2'에 기대를 걸었지만, 이통사들이 6월 초부터 신규 물량 구매를 사실상 중단하면서 자금 사정이 최악인 상태다. 김포 생산공장도 이달 초부터 생산중단에 들어갔고, 이미 생산한 20만대의 베가 아이언2도 납품하지 못하고 있다.

팬택 관계자는 "다음 달 출시 목표인 광대역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트(LTE-A) 신제품도 개발이 마무리 단계지만 생산해도 공급을 못할까 걱정"이라며 "현재로서는 이통사들이 물량을 안정적으로 구매해주는 게 사태 해결에 최선책"이라고 말했다.


팬택 정상화를 위해 관계 당국과 이통사들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정치권의 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우상호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성명을 통해 "팬택은 회사를 살릴 수 있는 획기적인 비전을 제시해야 하고 정부 및 유관기관은 적극적인 중재와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했고, 남경필 경기지사는 팬택 김포공장을 방문해 "정부, 채권단, 이통3사, 팬택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 팬택 경영정상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실현 전략발표' 행사장에서 기자와 만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팬택 사태에 정부가 중재에 나설 뜻이 있는지를 묻자 "팬택 이야기는 다음에…"라며 말을 아꼈다.

cgapc@fnnews.com 조용철 최갑천 김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