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사이버 연구윤리 교육프로그램 개발 착수

김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8.01 15:19

수정 2014.08.01 15:19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연구자의 건강한 연구윤리 인식과 연구 신뢰도 제고를 위해 사이버 연구윤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시행 계획을 1일 밝혔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에 따르면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연구책임자와 참여연구원으로 구분해 대상별 차별화된 교육 내용을 개발·제공하게 된다.

연구책임자 과정은 연구 현장에서 연구책임자 역할에 따른 다양한 연구 윤리 사례 기반의 기본과정과 연구 분야에 따른 전문 과정으로 구성된다. 참여연구원 과정은 연구수행 단계별 요구되는 연구윤리 기본지식을 제공, 대상별 체계적인 연구윤리 교육이 이뤄진다.

연구책임자 기본 교육과정은 연구책임자 대상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개발과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2015년에는 본격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참여연구원 대상 교육과정은 내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교육대상 및 과정을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류용섭 원장은 "사이버 연구윤리 교육과정 개발로, 건강한 연구윤리 의식 확산과 나아가 국제적 연구 신뢰도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은 과학기술인력교육 전문기관으로 대학 및 출연(연) 연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bbrex@fnnews.com 김혜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