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기자수첩] 드림코리아를 아시나요

백인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09.07.29 16:43

수정 2009.07.29 16:42

지난해 8월 출범한 위키 방식 사이트, 드림코리아(DreamKorea.org)를 아는 사람은 몇 없다. 위키란 웹사이트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내용을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만든 글쓰기 방식으로,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사람이 지식을 추가해 콘텐츠를 완성하는 세계 최대의 오픈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가 이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당시 정부는 드림코리아를 두고 전국민이 정책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해 의견을 수렴하는 ‘개방형 정책사이트’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소통의 장이 아니라 참여, 공유, 개방의 정신을 구현한 새로운 소통의 장을 펼치겠다는 것. 그랬던 만큼 드림코리아에 거는 기대는 컸다. 이 정부가 제시한 소통의 상징 가운데 하나였다.

그랬던 드림코리아가 출범한 지 1년, 사이트는 거의 폐허가 됐다.
초기화면의 최근 업데이트 링크는 깨져서 페이지조차 뜨지 않는다. 반 년 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던 만큼 사람들도 찾지 않는다. 포털사이트 다음의 ‘사이트 지표’에 따르면 드림코리아의 올해 ‘누적’ 방문자수는 4000여명을 갓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소통을 표방하며 출범한 ‘웹 2.0’의 효시 치고는 초라한 모습이다.

“드림코리아요? …그게 뭐지요?” 공무원들도 모른다. 국민이 알 리 없다. 이 사이트 관리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난해 말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로, 올해는 녹색성장기획위원회로 넘어갔다. 정부 관계자는 “일시적으로 운영됐던 사이트였기에 홍보나 운영에 여의치 않았던 점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드림코리아는 올 하반기에 아예 녹색성장기획위의 홈페이지의 한 메뉴로 흡수될 운명에 처해 있다.


국민은 항상 소통에 목마르다. 그러나 만든 사람조차 들여다보지 않는 창구에 대고 ‘쇼’하고 싶어하진 않는다.
정부는 그 사실을 먼저 깨달아야 할 것 같다.

/fxman@fnnews.com백인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