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소도시는 ‘공짜 무선인터넷 사각지대’

권해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1.26 18:03

수정 2010.01.26 18:03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고 무선랜(와이파이)망이 확대되면서 공짜로 무선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지만 대도시를 제외한 지역 사람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라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이동통신사들이 사업성과를 위해 수도권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무선랜이나 휴대인터넷(와이브로)망을 구축하다 보니 지역 사람들은 ‘무선인터넷 빅뱅’의 시대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

이런 가운데 정부가 전국적으로 골고루 무선인터넷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망을 확대하는 방안을 곧 내놓을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와이브로망…지역엔 거의 없어

26일 업계에 따르면 KT가 구축해 놓은 1만3000여개 유료 무선랜망은 수도권과 부산광역시에 약 60%가 밀집돼 있다. 여타 도시의 무선랜망은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설치됐기 때문에 웬만한 규모의 중소도시에선 구경하기 어렵다.

올해 무선랜 투자에 나설 예정인 SK텔레콤 역시 “젊은층이 몰려 무선인터넷 수요가 높은 곳을 중심으로 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혀 지역 도시들은 혜택을 보기 어려울 전망이다.

국내 최대 와이브로 사업자인 KT는 지난 2006∼2008년 수도권 27개 시에 와이브로망을 구축했지만 지방은 경상북도 포항시 단 한곳에만 설치했다.
SK텔레콤은 전체 42개 와이브로망 구축 도시 중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가 22곳이었지만 역시 5대 광역시에 집중해 투자를 했다.

올해 SK텔레콤과 KT는 와이브로망 끝단에 무선접속장치(AP)를 설치해 무선랜망을 구축하는 등 와이브로를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기폭제로 삼을 계획이다. 따라서 와이브로망이 없는 지역 도시들은 계속해서 소외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는 “최근 스마트폰이다 무선랜이다 해서 휴대폰 요금도 줄이고 새로운 무선인터넷 서비스도 체험해 볼 수 있다지만 지역 도시는 이런 혜택이 제한적”이라며 “자치단체에서 스스로 망을 구축하는 것도 예산 때문에 한계가 있어 아쉽다”고 전했다.

■방통위 “인프라 확대 방안 마련”

국내에서 무선인터넷 시장은 이제 막 열리는 단계이기 때문에 트래픽이 몰리는 곳에 집중적으로 망을 구축하는 통신사업자를 탓할 수도 없는 일이다.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는 민간과 함께 지역 격차를 해소하면서 무선인터넷망을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방안을 이르면 다음달부터 본격 진행할 계획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아직까지 국내에서 무선인터넷망은 전반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인프라 개선을 위한 현황조사부터 업계 및 전문가 의견수렴, 부처협의 등에 나설 것”이라며 “무선랜·와이브로망의 지역 격차 해소 방안을 중점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 사업자들이 지역 도시에 와이브로망을 확대 구축하도록 촉구하는 일도 적극 추진한다.
방통위 권병욱 와이브로팀장은 “아이폰을 중심으로 무선인터넷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SK텔레콤은 올해 말까지, KT는 내년 3월까지 전국 84개 시에 각각 망을 구축하도록 독려할 것”이라며 “이는 사업자 허가조건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행하지 않을 경우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postman@fnnews.com 권해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