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출발선에 멈춘 ‘T커머스’.. 공들인 업계만 안절부절

권해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0.04.22 18:02

수정 2010.04.22 18:02

정부가 올해 양방향 TV 상거래(T커머스) 활성화의 물꼬를 트겠다면서도 정작 초기단계 시범서비스를 늦추고 있어 관련 사업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1일 전체회의를 열고 T커머스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가 방송의 공익성에 대한 우려로 의결을 보류했다. 방송 화면에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에 대한 아이콘 또는 인터넷링크를 생성, T커머스로 연결할 수 있게 허용하자는 게 제도개선 방안의 골자였다. 보류된 이유는 방송 간접광고를 허용한 상태에서 양방향 T커머스까지 허용하면 방송의 공익성이 무너질 수 있다는 걱정 때문.

방통위 이경자 부위원장은 “T커머스를 활성화하자는 데는 이견이 없지만 간접광고와 T커머스 때문에 방송이 광고로 도매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상거래용 데이터방송을 허용했을 때 나타날 파장에 대해 미리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지난 2000년대 초반부터 T커머스를 준비해 온 관련업계는 “정부가 아직까지 T커머스 도입의 영향 및 파장을 검토하지 못했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모 T커머스 솔루션 업체 본부장은 “10년 가까이 관련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해 왔지만 정부가 길을 열어주지 않아 아직도 수익모델이 없고 비용도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렵다”며 “내수시장에서 성과가 없으니 T커머스가 발달한 해외에 솔루션을 수출할 길도 막힌 상태”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방통위가 추진하는 T커머스 제도개선 방안은 방송 중 아이콘이나 링크를 배치해 소비자가 리모컨으로 이를 눌렀을 때 상품·서비스 정보가 화면에 펼쳐지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동형 데이터방송을 허용하면 시청자들이 TV 속 인물이 착용한 옷이나 액세서리, 방송에 나오는 장소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상품 구매로 이어갈 수도 있다.

업계는 연동형 데이터방송을 허용해도 사업자 간 사업모델을 협의하고 연관기술들을 표준화하는 문제, 리모컨·TV 같은 하드웨어 사용환경을 개선하는 문제 등 넘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며 방통위의 늑장대응에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방통위 실무자는 “일단 T커머스의 길을 열어주고 시험서비스를 해 봐야 시청자 불만이 발생하는지, 개선점은 뭔지 알 수 있다”며 “다음 달 중 연동형 데이터방송을 허용할 수 있게 간접광고 및 T커머스 연계 도입의 영향을 상임위원들에게 자세히 보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 따르면 홈쇼핑사업자들이 제한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독립형 데이터방송 관련 매출은 지난 2008년 TV홈쇼핑 매출의 1% 수준에 그치고 있다.
최근 데이터방송 사업자들은 T커머스 전담부서를 축소·통합하거나 사업 철수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달리 영국, 미국, 일본 등에선 정부의 사후 규제와 함께 케이블·위성방송 사업자들이 게임, 상품 판매, 금융서비스, 음식 배달 등 다양한 T커머스를 선보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앞선 방송·통신 인프라를 활용해 홈쇼핑·인터넷쇼핑몰처럼 하루빨리 T커머스 시장을 열어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다.

/postman@fnnews.com 권해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