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보험 보상기간 7일로 한정
기사입력 2011-06-27 18:01기사수정 2011-06-27 18:01
오는 8월부터 휴대폰 보험 보상 처리기간이 휴일을 제외하고 7일로 한정된다.

또 일부 이동통신사는 2년 이상 약정계약을 해야 휴대폰 보험에 가입해 줬지만 오는 12월부터는 약정기간이 없는 가입자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대당 100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휴대폰 분실이나 고장에 대비해 보험에 가입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보험 보상을 위한 절차가 까다롭고 보상까지 오랜기간이 걸려 소비자의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휴대폰 보험 약관을 개선하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휴대폰 보험 이용의 불편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보험 보상절차도 복잡하지만 휴대폰 보험은 더욱 까다로운 면이 많다는 게 소비자의 불만사항이었다. 일부 소비자는 보험을 악용해 비싼 휴대폰을 구입한 뒤 새것으로 되팔고 보험보상을 받는 악용 사례도 비일비재했다. 방통위가 이 같은 도덕적 해이를 막고 소비자의 민원을 줄이기 위해 제도 개선에 나선 것이다.

방통위는 이 같은 까다로운 절차가 선량한 소비자의 보험 활용도 어렵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고 판단, 우선 휴대폰 보험에 가입할 때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휴대폰 보험 주요 내용 설명서를 소비자에게 반드시 제공하고 보험 보상 절차를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했다.

또 그동안 휴일에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 보상센터 업무시간이 끝난 후나 휴일에는 보상 접수를 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인터넷으로 항상 접수하고 보상센터 상담전화(ARS)에 이용자가 연락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남기면 업무시간 중 상담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 이용자가 휴대폰 보험 보상 혜택을 받으면 이동전화서비스를 해지하거나 사업자를 변경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보험 혜택을 받아도 이동전화서비스를 해지하거나 사업자를 변경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이 개선된다.

아울러 이동전화서비스 명의를 변경하면 휴대폰 보험이 자동으로 해지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8월부터는 명의변경할 때 휴대폰 보험 유지 여부에 대해 휴대폰을 받는 사람의 동의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이용약관이 바뀐다.

/cafe9@fnnews.com이구순기자


투데이 포커스

대책위 녹취록 공개 “4층에 시신 더있어.. 해경 진실 은폐”
‘러시아 영웅’ 안현수, 고급아파트 또 받아

연예·스포츠

  • 코니탤벗, 과거 ‘스타킹’ 영상 새삼화제 ‘천사다운 모습’

    코니탤벗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19일(한국시각) 코니탤벗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한국 공연에서 수익금을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코니탤벗에 대한 관심이 모아진 상황.코니탤벗은 지난 2007년 영국 오디션 프로그램 ‘브리튼스 갓 탤런트’에서 1위 폴 포츠 다음으로 준우승을 차지한 노래 신동이다. 특히 코니탤벗은 2008년 SBS ‘놀라운 대회-스타킹(이하 스타킹)’에 출연해 ‘오버 더 레인보우(Over the Rainbow)’를 불러 듣는 이들에게 …

  • 류현진 ‘사이영상 예측’ 1위…꿈? 꿈이 아니다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LA 다저스)에게 ‘2년차 징크스’는 그저 남의 얘기인 듯하다. 엄청난 초반 페이스를 보이며 아시아 선수 최초의 사이영상에 도전할 기세다.사이영상(Cy Young Award)은 메이저리그 야구에서 매해 각 리그 최고 투수에게 주어지는 상이다.류현진의 팀 동료이자 ‘역사상 가장 몸값이 비싼 투수’인 클레이튼 커쇼가 2011년과 2013년(만장일치에 1표 부족한 29표)에 각각 수상한바 있다.아직 시즌 초반이긴 하지만 류현진은 선발 등판한 5경기 중 4경기에서 무실점 행진을 기록하며 NL ‘사이영 예측’ 순위에…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