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보험 보상기간 7일로 한정
기사입력 2011-06-27 18:01기사수정 2011-06-27 18:01
오는 8월부터 휴대폰 보험 보상 처리기간이 휴일을 제외하고 7일로 한정된다.

또 일부 이동통신사는 2년 이상 약정계약을 해야 휴대폰 보험에 가입해 줬지만 오는 12월부터는 약정기간이 없는 가입자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대당 100만원을 호가하는 고급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휴대폰 분실이나 고장에 대비해 보험에 가입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지만 보험 보상을 위한 절차가 까다롭고 보상까지 오랜기간이 걸려 소비자의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휴대폰 보험 약관을 개선하고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휴대폰 보험 이용의 불편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보험 보상절차도 복잡하지만 휴대폰 보험은 더욱 까다로운 면이 많다는 게 소비자의 불만사항이었다. 일부 소비자는 보험을 악용해 비싼 휴대폰을 구입한 뒤 새것으로 되팔고 보험보상을 받는 악용 사례도 비일비재했다. 방통위가 이 같은 도덕적 해이를 막고 소비자의 민원을 줄이기 위해 제도 개선에 나선 것이다.

방통위는 이 같은 까다로운 절차가 선량한 소비자의 보험 활용도 어렵게 만드는 측면이 있다고 판단, 우선 휴대폰 보험에 가입할 때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서 휴대폰 보험 주요 내용 설명서를 소비자에게 반드시 제공하고 보험 보상 절차를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했다.

또 그동안 휴일에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 보상센터 업무시간이 끝난 후나 휴일에는 보상 접수를 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인터넷으로 항상 접수하고 보상센터 상담전화(ARS)에 이용자가 연락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를 남기면 업무시간 중 상담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지금까지 이용자가 휴대폰 보험 보상 혜택을 받으면 이동전화서비스를 해지하거나 사업자를 변경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이 있었지만 앞으로는 보험 혜택을 받아도 이동전화서비스를 해지하거나 사업자를 변경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이 개선된다.

아울러 이동전화서비스 명의를 변경하면 휴대폰 보험이 자동으로 해지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8월부터는 명의변경할 때 휴대폰 보험 유지 여부에 대해 휴대폰을 받는 사람의 동의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이용약관이 바뀐다.

/cafe9@fnnews.com이구순기자


투데이 포커스

국산 삼겹살 구별법, “절단면과 이것 확인하라”
지상 160m·345kV 특고압.. 극한 직업 ‘송전 전기원’

연예·스포츠

  • 김현주, 유채영 임종 지켰다..수일 동안 밤샘간병 ‘감동’

    유채영이 위독했던 순간부터 곁을 지켰던 김현주가 그녀의 임종을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24일 유채영의 소속사 150엔터테인먼트는 “금일 오전 8시 유채영이 위암 투병 끝에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고 밝혔다.이 가운데 유채영의 임종은 남편 김주환 씨와 가족, 그리고 김현주, 개그우먼 박미선, 송은이가 지켜 본 것으로 알려졌다.특히 유채영과 절친했던 김현주는 유채영의 입원 소식이 전해진 뒤 병원을 찾아 며칠간 밤샘 병간호를 하며 병실을 지켜왔던 것으로 알려졌다.한편 현…

  • 류현진, 28일 ‘지구 라이벌’ 샌프란시스코전 출격

    류현진, 28일 ‘지구 라이벌’ 샌프란시스코전 출격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괴물 좌완’ 류현진(27·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팀의 지구 우승과 자신의 연승 가도의 중요한 길목에서 ‘지구 라이벌’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와 만난다. 메이저리그 공식홈페이지인 MLB닷컴은 28일 오전 9시7분(이하 한국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AT&T파크에서 열리는 샌프란시스코와의 방문경기에 류현진이 선발 등판한다고 24일 예고했다. 팀에나 류현진에게나 중요한 경기다. 다저스는 샌프란시스코와 1경기 내외의 차이로 엎치락뒤치락하며 내셔널리그(NL…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