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국내 HTML5 이해단체 개설
기사입력 2010-10-25 10:03기사수정 2010-10-25 10:03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차세대 웹 프로그래밍 언어 HTML5 관련 국내 요구사항을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3C)에 전달하는 공식 창구로 ‘W3C HTML5 코리안 IG(Interest Group)’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국내 웹 개발자와 관련 기업들은 이번 IG를 통해 향후 HTML5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때 필요한 표준화 요구사항들을 W3C의 HTML 워킹그룹에 전달하게 된다.

W3C HTML5 코리안 IG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ETRI가 운영하는 W3C 대한민국사무국 홈페이지(www.w3c.or.kr)에서 가입할 수 있다.

이승윤 W3C 대한민국사무국장(ETRI 서비스융합표준연구팀장)은 “이번 IG는 국내에서 HTML5 관련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국제표준으로 확장해 가는 창구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HTML5는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한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인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최신규격이다. 지금처럼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액티브X’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같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게 특징.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등 주요 인터넷 브라우저 업체들이 HTML5의 핵심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선 정부 주도로 ‘HTML5 기반 개방형 웹 플랫폼 기술 개발’ 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HTML5는 스마트폰의 확산과 모바일 웹과 서비스에서도 핵심적인 표준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postman@fnnews.com 권해주기자


투데이 포커스

연예·스포츠

  • 야노시호, 한국 활동 시작..패션 분야 위주 ‘워킹비자 발급’

    격투기 선수 추성훈의 아내이자 일본의 톱 모델인 야노 시호가 한국 활동을 시작한다.24일 야노 시호의 소속사 본부엔터테인먼트 관계자에 따르면 야노 시호가 잡지 화보 촬영 등 패션 분야를 시작으로 한국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이에 야노 시호는 같은 날 오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살롱 드 에이치에서 열린 이태리 수입 액세서리 브랜드 훌라(FURLA) 2014 FW 프레젠테이션 행사에 참석하기도 했다. 야노 시호는 한국어 선생님까지 구하는 열의를 보이는가하면, 한국 활동을 위해 최근 1년 짜리 워킹 비자를 발…

  • 히딩크 감독 “이용수 신임 기술위원장…좋은 선택”

    거스 히딩크 네덜란드 대표팀 감독이 대한축구협회가 새 기술위원장으로 이용수 세종대 교수를 선임한 것을 두고 “좋은 선택”이라며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히딩크 감독은 ‘하나은행 K리그 올스타 위드(with) 팀 박지성’ 경기를 하루 앞둔 24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평가했다. 이날 축구협회는 황보관 전 기술위원장의 후임으로 이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기술위는 한국 축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각급 국가대표의 경기력 향상 방…

알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