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애플 장터 운영규칙에 국내단체 ‘집단반발’

권해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8.10 14:41

수정 2014.11.05 15:40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 ‘앱스토어’의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에서 생기는 모든 디지털콘텐츠 매출에서 30%를 가져가겠다는 애플의 새 운영규칙에 대해 국내 콘텐츠 관련 단체들이 공동 대응에 나섰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한국인터넷콘텐츠협회 등은 일방적인 애플리케이션 수수료 정책을 개선해줄 것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애플에 전달했다고 10일 밝혔다.

인터넷기업협회 최성진 사무국장은 “콘텐츠 유형에 따른 합리적인 수익분배가 절실하다”며 “애플이 요구하는 결제수단 외에 소비자들이 휴대폰 결제처럼 간단히 이용할 수 있는 결제체계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공동 대응의 이유를 설명했다.

인터넷기업협회 등은 이번 의견서에 대한 애플의 회신 결과에 따라 추가 대응 수준을 정할 계획이다. 또 국내 콘텐츠 업체 보호를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와 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방통위도 애플, 구글 등의 장터 운영규칙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방통위는 우선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바람직한 장터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지난달 배포했다.

애플은 최근까지 앱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 자체를 팔 때 생기는 매출에 대해서만 30%의 수수료를 받았다. 그러나 지난달부터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일어나는 모든 디지털콘텐츠 매출에 대해서도 30%를 받겠다고 운영규칙을 바꿨다.

디지털콘텐츠 관련 거래에서는 신용카드 등 애플의 결제 수단을 일괄 적용토록 했다.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별도로 거래 기능이 있는 외부 웹사이트 연결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게임 내 아이템 판매, 인맥구축서비스(SNS) 업체의 디지털콘텐츠 선물 기능, 음악·전자책(e북) 판매 등에서 생기는 매출의 30%가 애플에 가고 개발사의 수익은 그만큼 줄게 됐다. 특히 음악·e북·SNS 등 디지털콘텐츠 판매를 중간에서 도와주는 회사들은 30% 수수료를 줄 경우 이윤이 거의 남지 않는 문제가 생기고 있다.



최성진 사무국장은 “정말 큰 문제는 애플이 자체 규칙을 따르지 않는 애플리케이션들을 모두 차단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동안 애플의 규정에 따라 불이익을 받아온 개별 업체들이 공동으로 협의할 통로가 없다는 것도 문제였다.
이번 국내 단체들의 대응이 세계 최대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를 운영하는 애플을 움직일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postman@fnnews.com 권해주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