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삼 복용으로 인한 간손상 환자 급증
기사입력 2011-09-22 12:49기사수정 2011-09-22 12:49
최근 봉삼 섭취로 인해 간손상을 입은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정숙향 교수는 22일 “봉삼에 대한 잘못된 상식이 인터넷이나 입소문 등을 통해 무분별하게 전달돼 심한 간염이 유발된 후 안타깝게 사망하거나 간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며 “봉삼 복용에 의한 독성간염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심각한 질환으로 위험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황달 증세로 응급실에 내원한 509대 주부 이 모씨는 독성간염으로 인해 간이식을 받아야할 만큼 간 손상이 심각했다. 이 씨의 독성간염 원인은 원인 불명의 피부질환 때문에 복용했던 봉삼이었다.

주변에서 봉삼의 효능을 듣고 2개월 간 봉삼 다린 물을 하루 2~3회 복용했다. 결국 이씨는 최근 딸에게 간을 이식받고 회복 중이다.

전설의 약재로 알려진 봉삼은 알레르기 비염, 기침, 천식, 간염 등에 효능이 있는 이른바 만병통치약으로 불리며 매우 구하기 어려운 희귀한 약재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에서 생산된 백선(Dictamnus dasycarpus)이라는 약재가 유입되면서 약재 시장이나 인터넷 직거래 사이트를 통해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정 교수는 “봉삼에 의한 독성간염은 나이, 성별, 복용량, 복용방법과 상관없이 나타나며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나지 않아 장기간 복용 후 황달이나 피로감 등의 증상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며 “복용을 중단한 후에 간기능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간부전이 진행돼 사망하거나 간이식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투데이 포커스

삼성 갤럭시 알파, 아이폰5 카피?
5년4개월만에 풀체인지 ‘올뉴쏘렌토’ 뭐가 달라졌나?

연예·스포츠

  • 배우 이산, 공화당 ‘실험단식’ 제안 받아드릴까?

    이산, 실험단식세월호 유가족 김영오씨에게 사과 글을 게재한 배우 이산이 공화당의 실험단식 제안을 받아드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27일 공화당은 배우 이산에게 오는 9월 1일 청계천에서 열릴 유민아빠 40일 다식 의혹 진실규명을 위한 ‘세월호 단식 실체규명 실험단식’에 참여해 달라고 공개제안했다.앞서 이산은 지난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유민이 아빠라는 자야, 그냥 단식하라 죽어라. 자식을 진정 사랑하는 것이고 전혀 ‘정치적 프로파간다’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는 유일한 길이다”라고 게재해 논란됐다. 27일 새벽 이산은 “대통…

  • 손흥민 외신도 극찬 “팬들이 자리에 앉자마자..”

    손흥민(22)이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에서 2경기 연속골을 터뜨렸다. 뛰어난 활약에 외신도 극찬을 보냈다.28일(이하 한국시간) 손흥민은 독일 레버쿠젠의 바이 아레나에서 열린 코펜하겐(덴마크)과의 2014-2015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 2차전에서 선발로 출전했다. 이날 손흥민은 경기 시작 2분 만에 선제골을 터뜨렸다. 전반 2분 스테판 키슬링의 패스를 받은 손흥민은 강력한 왼발 슛으로 코펜하겐의 골망을 흔들었다.경기 직후 미국 스포츠 전문 매체 ‘블리처리포트’는 “팬들이 자리에 앉자마자 키슬링…

알림